[소비자정보론] Prosumer 프로슈머 의 유형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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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프로슈머 유형별 분석 및 특징

1. 서론

1)프로슈머 정의 간단하게 언급
2)프로슈머가 나오게 된 배경
3)프로슈머 현황

2. 본론(프로슈머 유형별 사례 분석 및 특징)

1)신제품 개발 참여형
-삼성전자 ‘햅틱’
-대림산업-오랜지 크리슈머

2)정보공유형
-디씨인사이드
-고우해커스(gohackers)

3)DIY형
-하은맘
-제네시스 자동차 동호회

3. 결론

1)주체별로 나아가야 할 방향
-기업
-정부
-소비자

2)프로슈머 전망

본문내용
프로슈머 유형별 분석 및 특징

<서론>

1)프로슈머 등장배경

1. 전체적 소득 및 여가시간의 증대: 인터넷 등 통신매체의 발달로 인한 정보확보의 용이

2. 전기/전자 기술의 발달로 인한 각종 장비 가격의 하락: 기존에 전문가들만 사용할 수 있었던 제품들의 보급화

2)프로슈머 현황

-초기: 기존 프로슈머는 특정기업과 계약관계를 맺고 신제품 개발과정에 참여하는 형태나 기업의 타겟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등의 간접적이고도 가치창조의 보조적 활동에 치중해 있음

-현재: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프로슈머는 보다 직접적이고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하며 때로는 불매운동이나 사이버시위와 같은 과격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의견을 반영함.

<본론: 프로슈머 유형별 사례 분석>

1. 신제품 개발 참여형

예1) 삼성전자-햅틱
-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 전 프로슈머들의 제품평가를 의무화 했으며, 2008년부터 프로슈머들이 활동하는 커뮤니티 운영자 30명을 대상으로 애니콜 커뮤니티 대회를 개최
- 사용자 의견을 반영해 출시를 연기한 햅틱
- 삼성전자는 햅틱 초기제품에서 버튼을 탑재하지 않았으나, 출시 전 실시한 테스트 결과 불편하다는 사용자의 지적을 반영해 통화와 종료기능만큼은 버튼으로 구현
이 때문에 출시가 한달 가량 연기됐고, 이미 만들어 놓은 10억원대 제품도 모두 폐기됐지만 사용자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결과 히트상품으로 급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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