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스타크래프트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과 그 원인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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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8.0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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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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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기존 연구와의 비교
1.3 연구 방법
2.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스타크래프트의 인기
3. 사용 용어 정의
3.1. 스타크래프트(
3.2. 놀이문화
3.3. E-SPORTS
3.4. 한국적이다
3.4.1 ‘한국적’의 정의
3.4.2 ‘한국적 게임’이란 무엇인가
4. 설문조사결과분석
5. 스타크래프트 인기의 변화 양상
6. 스타크래프트 성공의 경제적 효과
6.1 E-SPORTS의 효시
6.2 신종직업의 등장
7. 스타크래프트의 성공요인
7.1 국민성
7.2 인프라
7.3 정부의 지원
7.4 기업의 지원
7.5. 다른 게임과의 비교를 통한 스타크래프트의 성공 요인
8. 향후 스타크래프트의 지속 가능성
8.1. 스타크래프트의 최근 수익 발생 구조
8.2. 스타크래프트와 프로슈머(Prosumer)
8.3. 스타크래프트와 정보 세계
8.4. 스타크래프트2의 출시
8.5. 전망
9. 결론
*참고자료
**설문조사지
***설문조사지 결과기록(부록)
****논문발표 후 수정된 내용
- 본문내용
-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스타크래프트만큼 한국 사회에서 대중적으로 잘 알려진 게임은 없을 것이다. 한국은 스타크래프트로 대표되는 e-SPORTS 에서 세계 최초로 프로 게임 리그를 창출한 국가이며 온게임넷(Ongamenet)을 위시한 여러 게임관련 채널과 산업이 창출되기도 하였다. 스타크래프트의 놀라운 점은 다른 짧은 수명을 가진 게임과 달리 10년 가까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점이다. 수많은 게임들이 새로이 만들어지고 소개되는 가운데에서 스타크래프트가 한국에 처음 출시된 때의 10, 20대들이 지금도 꾸준히 스타크래프트를 즐기고 있는 것이다. 그 뿐만 아니라 출시 당시 스타크래프트를 접한 사람뿐만 아니라 2006년에 스타크래프트를 처음 접하고 프로 게이머가 된 사례 프로게이머 이영호 인터뷰 : esFORCE 104호(07.08.31.)
도 있을 만큼 새롭게 게임 유저 층으로 편입되는 어린 세대들에게도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변화 속도가 과거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오래된 것이 버려지고 새로운 것이 추구되는 신세대의 문화를 고려할 때 쉽게 설명되지 않는 불가사의한 현상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한국에서만 국한된 상황임을 고려할 때 다른 국민들과 다른 한국인의 성향이 연관되지는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분석은 향후 한국 게임 시장에서 새롭게 게임을 출시하고자 하는 게임 개발자에게 개발의 방향을 보여주는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한국 젊은이의 성향에 대해 알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다. 즉 본 논문에서는 스타크래프트가 유독 한국에서만 다른 게임이나 다른 나라에 비해 오랜 시간 동안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원인을 한국인의 특유의 국민성과 문화, 인프라 측면과 연관시켜 찾고자 하며 이미 이에 대해 발표된 논문들의 논의를 발전시켜 보다 완전하고 업데이트 된 분석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한국에서의 스타크래프트 인기가 지속될 수 있을지 전망을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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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싸이트
1)두산 EnCyber 백과사전 : http://100.naver.com
2)Wikipedia 한국 : http://wikipedia.org/kr/
3)인터넷 pC방 협회 : http://ipca.or.kr
4)한국 e스포츠 협회 : www.e-sports.or.kr
5)서울 국제 e스포츠 페스티발 (http://www.estars-seoul.org/)
6)WCG : http://kr.worldcybergames.com
7)공군 ACE : http://www2.airforce.mil.kr:7778/ace/main.do
8)네이버 인기검색어 사이트 : http://searchc.naver.com/pw/index.nhn?where=interest
9)네이버 국어사전 : http://krdic.naver.com/
10)온게임넷 : http://www.ongamenet.com/
11)MBC GAME : http://www.mbcgame.co.kr/
12)Fighterforum : http://www.fighterforum.com/
13)포모스 : http://fomos.kr/
14)와이고수 : http://www.ygosu.com/
자료평가
- 좋네요~ 감사해요 깔끔하고 깨끗하고 상세하네요
- remember***
(2010.03.28 21:0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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