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GM대우 대 인도 시장 진출 실패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GM대우
    1) GM대우 연혁 2) 비전

  2. 인도 시장 분석
    1) 개관 2) 왜 인도인가? 3) 시장의 특성
    4) 인도의 자동차 산업 5) 현황분석 및 전망
 
  3. 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과 실패
    1) 인도 진출 2)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실패
    3) 실패 원인 분석
 
  4. 문화적 요인과 저해 요인
    1) 저해요인 2) 문화적 요인

  5. 대우자동차의 대책
    1) 경영전략의 수정 2) 대우자동차 현지 법인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1) GM대우 연혁
 1955년 신진공업
 1965년 신진자동차 일본 도요다와 기술제휴
         한국 최초의 자동차 조립공장
 1975년 산업은행 관리/1976년 새한 자동차로 개명
 1983년 상호를 대우자동차(주)로 변경
 1991년 국민차 티코 생산을 시작
 1998년 쌍용자동차(주)의 판매권 인수
 1999년 8月 워크 아웃 대상 기업으로 지정
 2000년 11月 회사 정리 절차 개시가 결정
 2001년 9月 제너럴 모터스와 매각 양해 각서(MOU)를 체결
 2002년 4月 신설법인설립에 대한 최종계약을 체결
         9月 회사정리계획 변경계획 인가를 받아
       10月 지엠대우자동차기술(주),대우인천자동차(주),대우버스자동차(주)로 회사를 분리
        10月에 GM대우 오토 앤 테크놀로지로 새롭게 출범
 2003년 ISO 9001 인증 획득 
 2005년 마티즈, 2005 멕시코 소비자 만족도 조사 1위
         지엠대우, 대우인천자동차 (구 대우자동차 부평공장) 인수 통합
 2007년 칼로스, 인도에서 ‘2007년 올해의 차’ 로 선정
4) 인도의 자동차 산업
- 시작은 1930년 GM과 FORD의 CKD조립을 통해 시작
- 인도 정부에서 실시한 강한 각종 규제(생산 능력 제한, 고율의 물품세 등)로 인하여 그 역사에 비해 발전 속도가 정체된 상태
- 80년대 들어서 인도 정부의 산업근대화와 자유화 정책으로 말미암아 각종 규제들이 완화
- 1991년 7월 라오정권의 경제 자유화발표로 자동차 시장 개방이 이루어지면서 본격적으로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들이 인도 시장에 진출
- 인도 정부와 일본 스즈끼사가 합작하여 설립한 Maruti사에서 국민차를 개발, 자동차 시장 성장
- 92년 승용차 생산 사업에 대한 의무조항 철폐
- 97년 자동차에 관한 생산능력 제한 철폐등과 같은 정부 정책은 점차 자동차 시장에 대한 자유화의 바람
- 현재의 인도 시장에는 10여 개가 넘는 자동차 회사들이 있으며 대부분이 외국회사와 인도 회사의 합작형태로 존재
5) 현황분석 및 전망
(1) 현황분석
- 2002-03년도 중 인도 자동차산업은 전년도 대비 생산 18.59%, 판매14.80%, 수출 65.36% 각각 증가
- 승용차 시장은 매년 6˜7%의 성장이 예상
- 소형 승용차에 대한 구매욕구 증대와 함께 소형승용차 보유자의 중․대형차들로의 대체구매욕구가 증대될 것으로 전망
① 기후적 측면
덮고 습기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엔진 과열에 대비, 도로사정을 감안 차량 방수 능력을 보완 필요
② 운행 습관
단거리 중저속 운행
③ 도로 상황
도로 상황은 매우 열악한 편 도로사정을 감안 차량 방수 능력을 보완 필요
④ 승차 형태
좌석이 꽉 차도록 승객을  태우고 다니는 것이 일반적
참고문헌
코트라(한국무역협회) : http://www.kotra.or.kr/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GM대우 : http://www.gmdaewoo.co.kr/
 globalwindow.org
 매일경제신문 : http://www.mk.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해외직접투자
  • 시장이 가장 큰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 때문에 미국으로의 진출을 결심하게 되었다. 혼다 아메리카사는 미국 현지에서 부품 조달, 제품 디자인 개발, 생산, 판매, 시장조사 등 모든 분야에서 일본 혼다와 홀로서기를 하고자 애를 썼다. 이것은 일본 혼다와 독립된 경영을 함으로써 현지시장에 적합한 경영을 신속히 하고, 현지 소비자들의 욕구를 최대한 빨리 찾아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써 미국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겠다는 독특한 국제화 전략이

  • 마이다스아이티 경영분석과 마이다스아이티 해외진출 현지화전략 분석및 향후전략제안 레포트
  • 마이다스아이티 현지화전략1. 마이다스아이티 성공사례연구지난 2000년에 설립된 마이다스아이티는 공학기술용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구조분야 엔지니어링 서비스와 웹 비즈니스 통합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시작해 현재 미국, 중국, 일본, 인도 현지법인과 25개국 대리점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70여 개국에 공학기술용 소프트웨어를 수출할 정도로 글로벌 시장에서 확고한 자리를 구축했다. 특히 이 회사는 공학해석 분야의 핵심 기술

  • [국제경영전략]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에관한 사례조사
  • 대우자동차 사례중심)▶ 현대자동차1. 현대자동차의 성장과정2. 현대자동차의 국제경쟁력 강화전략3. 현대자동차의 해외투자전략 성공사례 (인도)▶ 대우자동차 (GM에 인수되기 전의 대우자동차)1. 대우 자동차의 해외 진출 배경2. 대우 자동차의 해외진출 전략 3. 대우 자동차의 해외진출전략 실패요인■ 결론 앞으로의 자동차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참고문헌서론 한국자동차 산업의 개요1. 한국 자동차 산업의 발달과정▶ 자동차 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 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현황 ( 6p )Ⅴ. 미국의 해외 진출 전략 ( 7p )1. 현대자동차의 미국 수출2. 엘라베마주의 FDI 추진전략 (사례)3. 미국 시장의 전략적인 진출 요인4. 미국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4P)5. 향후과제Ⅵ . 현대자동차의 미국 시장 진출 사례와 성과 ( 13p )1. 미국 진출 당시 현대자동차 및 한국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 상황 2. 1986년, 현대자동차의 본격적 미국 시장 진출3. 1980년대 후반 현대자동차의 쏘나타, 북미 진출 실패 사례4. 2000년

  • [경영실패사례] 대우자동차 경영실패 사례(인도시장 진출분석)
  • 대우자동차의 경영실패사례(인도시장 진출 분석)목 차Ⅰ. 서론Ⅱ. 대우자동차의 역사 및 경영이념Ⅲ. 인도시장의 진출 배경Ⅲ-1. 인도 선택의 이유Ⅲ-2. 인도 시장의 현황Ⅳ. 인도시장에서의 경쟁전략Ⅴ.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결과Ⅴ-1. SWOT 분석Ⅴ-2. SWOT 분석을 통한 실패요인 분석Ⅵ.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Ⅶ. 시사점Ⅰ. 서론 최근 국제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들은 지역별 대응을 요구하는 현지화(localization)와 더불어 범세계적인 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