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운송론] 컨테이너 운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컨테이너 운송의 의의와 개념.

Ⅱ. 우리나라 및 세계 각국의 컨테이너 운송 현황

Ⅲ. 컨테이너 운송의 문제점

Ⅳ. 컨테이너 운송의 문제점 합리화 방안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컨테이너 운송의 의의와 개념

1. 컨테이너 의의

재래식 선박은 개품운송에 의한 하역으로 하역작업에 많은 시간과 노동력이 소요되었으며 선주에게는 과다한 하역비와 하역기간의 장기화 및 화물정체에 따른 운항지연으로 인하여 비경제적 요소가 누적되어 왔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성장과 함께 교역량 증대에 따른 원활한 수송을 위하여 기계하역 및 전천후하역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화물운송의 고도화, 전문화, 대형화와 이를 뒷받침할 기술의 혁신을 필요로 하였다.
이에 화물의 단위화 및 정형화가 필요하게 되어, container라는 일정규격의 수송단위 상자가 미국에서 발명되고, 또한 container선이 개발되면서 화물운송의 container화는 급속도로 발전하여 Door to Door Service라는 획기적인 운송혁명이 이룩됨에 따라 화주와 선박회사에 제반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운송을 컨테이너운송이라 하며 컨테이너를 이용하는 수송방식으로의 전환을 컨테이너화(contanerization)라고 한다. 이러한 컨테이너운송은 개품화물을 단위화(unitized)하여 해·육·공의 일관운송을 목적으로 한다.
컨테이너(Container)란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운송용구로서 신속한 하역작업을 가능하게 하고, 다른 종류의 운송수단간 접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고안된 대형의 화물수송 용기이다.
※ 세계 2차 대전중 미군이 연안군수물자 수송용으로 해상 컨테이너를 최초 사용
○ 컨테이너에 관한 관세협약(Customs Convention on Containers, 1972) 상 컨테이너 충족요건
① 물품을 보관하기 위한 격실 형성
② 반복사용에 적합하도록 견고
③ 도중에 화물의 재적재(Reloading)없이 하나 이상의 운송수단에 의하여 화물운송이 용이하도록 설계
④ 하나의 운송수단에서 다른 운송수단으로 환적(Trans-shippment)이 용이하도록 설계
⑤ 물품의 적입.반출이 용이하도록 설계
⑥ 1㎥ 이상의 내용적을 가질 것

2. 컨테이너 용어
컨테이너 화물의 해상 운송 형태를 이해하기에 앞서 해상 운송에 주로 쓰이는 용어를 알아둘 필요가 있다. 컨테이너 화물은 화물 적재 형태에 따라 FCL과 LCL화물로 구분된다. -FCL(Full Container Load) 화물: 한 개의 컨테이너를 전부는 채우는 화물로 흔히 CY(Container Yard) Cargo로 불린다.
-LCL(Less than a Container Load)화물: 한 개의 컨테이너를 다 채우지 못하는 화물로 CFS(Container Freight Station)에서 작업이 이루어진다.
-CFS: 부두내 CY(Container Yard : 컨테이너 야적장)나 부두밖 ODCY(Off Dock Container Yard)에 위치.
우리나라의 경우 부산항이나 인천항의 경우 부두가 협소하여 민간업체들이 부두밖에 ODCY에서 CFS를 설치하거나 보세창고를 운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운송론] 국제물류펀드
  • 국제운송론-국제물류펀드. 국제물류펀드의 한계1. 국제물류펀드의 추진배경2. 국제물류펀드의 개요1) 조성규모2) 펀드운영방안3) 투자대상4) 투자운영방안3. 국제물류펀드의 필요성4. 나호드카항 5. 국제물류펀드의 한계1. 국제물류펀드의 추진배경국내 기업은 자본이 영세하여 대규모의 해외투자에 대한 위험부담과 부채비율증가 및 투자정보 부족으로 인하여 해외진출에 애로사항이 있었다. 이로써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및 글로벌 물류네트

  • [국제운송론] 국제물류주선업의 2010현황과 발전방향
  • 국제물류주선업’으로 개칭하여 그 정의도 ‘타인의 수요에 따라 자기의 명의와 계산으로 타인의 물류시설장비 등을 이용하여 수출입화물의 물류를 주선하는 사업’으로 명확히 했다.-국제물류주선업의 발전 역사 기본요건으로는 ‘일관운송책임의 인수’, ‘통 운임의 제시’, ‘복합운송증권의 발행’ 세 가지가 있는데, 이것은 1966년에 미국의 신흥해운회사 Sea-Land사의 주도로 북대서양 항로의 ‘컨테이너화’에 의해 발전되었다.즉, ‘컨테이

  • [국제운송론] 물류 전자화 및 RFID의 전망
  • 물류 부문은 상품의 포장관리와 표준 팔레트와 컨테이너의 사용으로 RFID 태그의 부착 사용이 용이하기 때문에, 현재 가장 활발히 RFID 기술혁명이 이루어지고 있는 부문이다. 2.RFID7) 국외의 RFID 적용사례-미국은 기술개발 및 비즈니스 영역의 적용이 가장 활발.특히, 각 기술영역의 표준화 및 선도화, 보안 및 프라이버시 보호 모듈의 개발 등 기술개발의 방향이 원천기술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상태에서 주요 기술의 표준화를 선도.-주로 물류/운송, 건

  • [국제운송론] 동북아물류중심국가를 향한 경쟁
  • 물류 중심항만으로의 발전 ▶http://www.portgy.com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광양항배후단지 수익성분석 및 제3섹터 법인 설립방안 연구 ▶광양항 국제 세미나- 세미나 자료 ▶컨테이너 터미널 연구 및 논단 ▶세계일보 기사 (2004.1.11) 《참고 문헌》감 사 합 니 다 !謝 謝!

  • [국제운송론] 전문물류업의 기능과 현황 그리고 전략
  • (전문물류업의 기능과 현황 그리고 전략(2005. 5. 10목 차서 론전문물류업의 발전전문물류업의 개념과 기능물류업의 발전제 3자 물류의 발전동인과 전망4) 제 3자 물류의 본질 복합운송주선업3. 전문물류업의 현황1) 물류산업의 현황외국의 물류산업의 현황국내 물류산업의 현황국내, 외 물류산업현황 비교국내 물류산업의 주안점전문물류업의 경영계획4. VLP(Virtual Logistics Provider)5. 가장물류 정보시스템의 실제6. 결 론별 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