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IT, IS 아웃소싱과 인소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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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정의 및 발전배경

(1). IT/IS에 있어서의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의미

(2). IT/IS 아웃소싱의 발전배경

2. IT/IS 아웃소싱의 목적 및 기대효과 (장점)

3. IT/IS 아웃소싱의 유형

4. IT/IS 아웃소싱의 추진단계

5. IT/IS 전문 아웃소싱 기업 (사례)

6. 아웃소싱의 적용업무

7. 아웃소싱유형

8. 정보시스템(IT) 아웃소싱이 제공하는 기능

9. 아웃소싱의 정도

1)부분 아웃소싱 - 선택적 아웃소싱(분산위탁) ; 여러 공급업체로 분산위탁

2)토탈 아웃소싱 - 일괄적 아웃소싱(일괄위탁) : 한 공급업체에 위탁

10. 정보시스템(IT)아웃소싱의 대상

11. 정보시스템(IT) 아웃소싱 형태

12. 분석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정의 및 발전배경

아웃소싱의 개념은 기업이 담당하는 기능 중 일부를 기업 내에서 자체조달하느냐 또는 기업외부에서 조달하느냐라는 의사결정의 일부로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개론 제2판/다산출판사


자동차 산업을 예를 들어보면 대부분의 자동차 산업이 4차정도의 부품기업을 가지고 있다. 완성차 기업은 자동차의 모든 부품을 기업 내부에서 조달하지 않고 다른 곳에서 아웃소싱 함으로써 자동차의 핵심역량만을 키울 수 잇다. 즉 아웃소싱이란 기업경영에 필요한 업무의 일부를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방법으로써, 기업이 내부의 자원을 전략적으로 중요하고 가장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부문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비하여 인소싱은 전통적으로 기업내에서 자원을 자체 조달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1). IT/IS에 있어서의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의미

정보시스템 분에이서도 아웃소싱은 조직이 내부의 정보시스템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외부의 전문적인 공급자를 고용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여기서 내부의 욕구란 정보시스템 인력, 설비, 서비스에 대한 욕구를 모두 포괄한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아웃소싱이란 “한 조직의 정보기술 인프라구조를 형성하는 물리적 또는 인적 자원의 전부 혹은 특정한 부분을 외부 정보업체에게 위탁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정보기술 기반구조란 조직내에서 각종 전산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인력, 장비, 소프트웨어 등 유형적 요소와 조직, 절차, 정책 등의 무형적 요소를 조직화한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과 반대되는 용어로 인소싱(insourcing)이 있는데 글자 그대로 정보시스템을 조직 내부에서 직접 조달하는 것을 말한다. 최근에는 기업이 주력할 수 있는 핵심역량만을 인소싱하고 정보시스템 같은 다른 부문은 아웃소싱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홍, 김화영/ 경영정보학개론 제2판/다산출판사
이광현/ 강하게 그러나 가볍게 아웃소싱/ 한국능률협회
홍성도/ 아웃소싱 전략과 사례/ 학문사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90731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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