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한국 금융시장의 구조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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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개 관
1. 금융시장의 기능

2. 금융시장의 유형

3.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구조

제 2 장 단기금융시장
1. 개요
2. 콜시장
3. 환매조건부채권매매시장
4. 양도성예금증서시장
5. 기업어음시장
6. 표지어음시장
7. 통화안정증권시장
본문내용
2) 금융상품과 조직화된 장소

가. 금융상품 (Financial Instruments)
현재 또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대한 법률적
청구권을 나타내는 화폐증서. 기업어음, 채권,
주식 등과 같은 기초자산과 선물, 옵션, 스왑
등 파생금융상품도 포함.

나. 조직화된 장소
증권거래소나 선물거래소와 같이 일정한
거래규칙과 구체적인 형태를 가진 거래소
시장은 물론 주로 비상장증권 등이 거래되는
장외시장 등 모든 시장을 포함한다.


금융시장은 금융상품의 만기나 특징, 거래단
계 및 거래장소 등을 기준으로 여러 유형으로
분류된다. 이에는 단기금융시장과 자본시장,
채무증서시장과 주식시장, 발행시장과 유통시
장, 거래소시장과 장외시장 등이 있다.
2) 거래조건
-3개월물, 6개월물이 거래의 주종
-중도환매는 금지되어 있으나 양도가 가능
-예치기간 동안 이자를 액면에서 할인하는 방식
-은행은 CD유통수익률을 시장금리 연동대출,
본지점간 자금이전시 기준금리 등으로 사용
→ 유통수익률이 은행 여수신금리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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