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사례연구]한샘의 효과적인 ERP(Enterprise Resources Planing)구축 3분 CAD서비스경영혁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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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한샘의 경영혁신 사례

1. 효과적인 ERP(Enterprise Resources Planing) 구축

2. 디자인 경쟁력 확보

3. 기타 요인

4. 한샘의 향후 전략

5. 결 론

본문내용
② 시공좌석 도입- 고객서비스 역량의 증가
- 부엌가구는 시공이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에 제품을 파는 것으로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니다. 판매한 부엌가구 제품을 고객의 가정에 가져가 시공함으로써 비로소 하나의 제품을 판매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제품은 있는데 시공할 사람이 없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에 한샘에게 시공능력은 곧 생산능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공역량을 잘 관리하는 것은 한샘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한샘은 이를 위해 시공좌석이라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시공좌석은 한샘이 현재 어느 지역에 지원 가능한 시공 인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누구나 확인할 수 있게 만든 시스템 이다. 예를 들어 역삼동에 며칟날 10세트의 부엌시공 주문이 들어왔을 경우 시공이 가능 한지, 현재 가능하지 않다면 언제까지 가능한지를 시스템을 통해 답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전에는 그 날짜에 시공사원이 있는지 없는지 조차 몰랐다. 시공좌석시스템을 운영함으 로써 고객입장에서는 언제까지 시공이 가능한지를 약속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는 나아가 고객서비스의 수준이 그 만큼 향상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③ 시공일의 감축 - 각 종 비용 감축 및 금융위험 해소
- 한샘은 크게 세 개의 사업부를 가지고 있다. 부엌가구를 대리점을 통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부엌가구 내수와 아파트 건설에 대규모로 부엌가구를 시공해주는 부엌가구 특판 그리고 인테리어사업부가 그것이다.

한샘은 경영혁신활동을 통해 부엌가구 특판에서도 이전과는 다른 커다란 변화를 보여주 었다. 이전 부엌가구 특판의 비즈니스 형태에는 개선의 여지가 매우 많았다. 부엌가구 특판 의 시공 리드타임이 3개월 이상 걸렸기 때문이다. 건설회사로부터 부엌시공 계약을 맺으면 한샘은 대략 아파트 주민이 입주하기 6개월 전쯤부터 부엌 시공 작업에 들어간다. 계약된 아파트에 부엌시공을 마치는데 대략 3개월에서 5개월 정도 시간이 소요됐다. 이렇게 특판 시공에 수개월의 시간이 걸리다 보니 건설현장에 가져다 놓은 부엌가구 자재가 훼손된다 든지, 현장에서 주문을 잘못한다든지 하는 등의 여러 문제점이 발생했다.

하지만 ERP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 이제는 부엌가구 특판 시공을 2~3주 정도 만에 마치는 것이 가능해졌다. 즉 이는 예전 같이 부엌시공에 필요한 문짝, 몸통, 상판 등의 자재를 공사현장에 산처럼 쌓아 놓고 필요한 것을 가져다가 시공하지 않게 된 것이다. 각 세대별로 한 집에 들어가는 자재 들을 한 덩어리씩 공장에서부터 준비한 후 이를 아파트 공사현장으로 운반해서 시공하고 있다. 실제로 한샘은 이를 통해 약 100억원에 이르는 가재고를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한샘은 부엌가구 특판 시공 리드타임을 2~3주 줄임으로써 상당한 효과를 기대하고
참고문헌
• 장수용, 『경영혁신을 통한 기업경쟁력강화 실천기법』, 전략기업컨설팅 , 2006
• 장수용, 『프로세스에 의한 관리혁신 (MBP)』, 전략기업컨설팅 , 2004
• 전략기업컨설팅 편, 『한샘의 경영혁신사례』, 전략기업컨설팅 , 2004
• 한샘 『경영자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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