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맥도날드의 부활과 향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Introduction >

- 기업 선정 이유

- 들어가며

1. 맥도날드의 소개 및 역사

2. 맥도날드 연혁

3. 맥도날드의 기업정신

4. 맥도날드의 SWOT분석

5. 맥도날드의 성공요인

6 . 맥도날드의 마케팅전략

7. 경제위기를 극복한 맥도날드의 공격경영
8. 맥도날드의 위기

9. 맥도날드의 부활

10. 수제버거와의 비교

11. 다국적 기업이 가져야 할 마인드

12. 향후 전략 방안


본문내용
5. 맥도날드의 성공요인
전 세계 121개국에 2만 9천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햄버거의 '대명사' 맥도날드는 가히 프랜차이즈의 효시라고 할 수 있다. 레이 크락이라는 한 세일즈맨은 1954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버나다노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햄버거 가게를 운영하던 맥도날드 형제와 만나게 되었고, 사업성을 직감한 크락은 당시 돈으로 950달러라는 헐값에 맥도날드에 관한 모든 권리를 매입했다. (참고로 현재 맥도날드의 전세계 매출은 400억달러가 넘으며, 브랜드가치는 약 300억 달러, 그리고 보유 부동산의 유가증권 환산가치도 40억 달러를 넘는다.)


1) 맥도날드 형제의 차별화된 영업방식
그렇다면 맥도날드 형제는 어떤 '독특한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었던 것일까? 그 특징을 요약하면 크게 세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맛의 균질화, 둘째, 메뉴의 브랜드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패스트서빙 시스템이다. 맛의 균질화는 조리 방법 및 공정의 메뉴얼화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각 메뉴에 대해 동일한 브랜딩과 포장을 실시함으로써 브랜드의 시각화를 이루고 있었다. 그리고, 대량주문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독특한 아이디어를 통해 주문 후 1분내에 조리가 완성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햄버거, 프렌치프라이, 파이, 밀크쉐이크, 콜라, 소다수 등으로 메뉴를 단순화함으로써 주문처리 및 조리과정에 있어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였다.
2) 기계화된 제조과정

크락이 특히 감탄해 마지않았던 것은 5개의 감자튀김 조리통과 콜라 및 밀크쉐이크 5잔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특수기계였다. 또한, 햄버거 제조 과정에 자동차회사에서나 쓰일법한 컨베이어벨트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에 경악할 수밖에 없었다. 크락은 맥도날드 형제를 설득하여 향후 개설될 모든 점포에 대해 1%의 로열티를 주겠다고 약속하면서 사업권을 인수하였다. 그러나, 일리노이주 드플레인의 1호 체인점을 시작으로 미국내 각지에 체인점들이 속속 들어서게 되자 사업규모에 놀란 맥도날드 형제가 사업권을 또다른 사람에게 넘겨버렸으며, 이같은 상황전개에 위기의식을 느낀 크락은 지인들의 도움과 은행 담보대출로 270만불이라는 당시로서는 막대한 돈을 마련하여 사업권 일체를 맥도날드 형제로부터 정식으로 인수했다.

3) 데이터에 의한 치밀한 비즈니스 시스템

그런데 중요한 것은 크락이 맥도날드 햄버거점을 단순히 여러 곳에 '복제'하는 데에 그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의 위대성은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는 보다 철저한 메뉴얼화와 고객관리 데이터의 치밀한 분석을 통해 "누가 사업을 하더라도 성공할 수밖에 없는 비지니스 시스템"을 구축하였다는 점이다. 세계 어느 지역을 막론
참고문헌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라이터스 편집부 2006.01.25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업코리아 경제 이진우 기자 2006.10.25

파이낸셜뉴스 기타 유인호기자 2003.10.09

국민일보 경제 유병석 기자 2009.05.06

한국경제 생활/문화 한경닷컴 김은영 기자 2009.05.09

포커스신문 생활/문화 이윤경기자 2009.05.08

아주경제 세계 민태성 기자 2009.01.29

www.mcdonalds.co.kr
www.foodbank.co.kr
www.ips.or.kr
www.nso.go.kr
www.segye.com
www.joins.com
www.hani.co.kr
www.hankyung.com
‘웰빙의 파고를 넘어서, 맥도날드 - emars 편집부, 2007
‘맥도날드’ 불황 모르는 세계 최대 패스트푸드업체 - 라이터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6
마케팅 전략 - 한상만, 하영원, 장대련, 박영사, 2004
세계화 시대의 국제경영전략론 - 허영도, UUP, 2004
맥도날드 그리고 맥도날드화 - 조지 리처, 김종덕 역, 시유시, 2003
맥도날드 이야기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2003
패스트푸드의 제국 - 에릭 슐로서, 김은령 역, 서울 에코리브르, 2001
맥도날드 쿠데타 - 레이 크록, 김민기 역, 책과길, 1999
네트웍으로 성공한 맥도날드 - 레이 크록, 이현정 역, 문진출판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경영학원론 교재에서도 나온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 신문과 전문자료들을 참조하고 보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교재 속 이론들이 사실은 실생활과 정말 가깝고 정말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례라고 느끼게 되니 즐거웠고, 실질적인 사례를 모은 신문과 스크랩한 기사들을 연구하며 수업시간에 배웠던 낯익은 이론들을 다시 한 번 발견하면서 한번 더 기쁨을 느끼는 정말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었다.5. 참고문헌 및 신문기사1.기업은 왜 사회적 책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경영학원론 교재에서도 나온 이론적인 내용을 실제 신문과 전문자료들을 참조하고 보면서 멀게만 느껴졌던 교재 속 이론들이 사실은 실생활과 정말 가깝고 정말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례라고 느끼게 되니 즐거웠고, 실질적인 사례를 모은 신문과 스크랩한 기사들을 연구하며 수업시간에 배웠던 낯익은 이론들을 다시 한 번 발견하면서 한번 더 기쁨을 느끼는 정말 유익하고 소중한 시간이었다.5. 참고문헌 및 신문기사1.기업은 왜 사회적 책

  • 리더십 개발프로그램, 리더의 생각 및 이론 조사
  • 방안을 찾기 때문에 실천력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직원 필요에 따라 코칭을 할 수 있어 성과측면에서도 상당한 효과를 거 뒀다는 평가다. 예를 들면 프로젝트별 코칭과 성과 향상 코칭 등을 통해 개인 과 조직 능률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능력 있는 직원의 이직률을 줄인다. 일본 맥도날드사는 일본 최초로 코칭 교육을 도입했다. 1954년 설립된 이 회사는 40여년 간 지켜 온 햄버거 대학을 통해 매니저 교육을 중시해왔다. 하지만 패스트푸드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방안을 제시하려하고있다. 여기서 헤게모니적 남성성이란 유해한 남성성이라고도 하는데 공격성, 강인한 체력, 자립과 같이 전통적으로 남성적이라 여겨지는 태도를 엄격하게 고수하는 것을 말한다.대표적인 예시로 가부장제의 남성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헤게모니적 남성성이 대두된 데에는 다양한 근거가 있지만, 과거시대부터 변화해온 남성성은 근대에 이르러 방향전환을 감행한다. 권력구조부터 시작해 무엇에든 의문을 제기하지 않고 순응하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향후 다른 생활가전 제품으로 생산범위를 넓혀나갈 계획이다. 이에 앞서 올 4월 삼성전자는 폴란드 포츠난시의 아미카공장을 7600만달러에 인수해 양산체제에 들어갔다. 회사측은 해외현지공장 중 최대부지를 가진 이 공장에 앞으로 초기 인수금액 이상을 추가 투자해 프리미엄 제품 생산라인 등을 증설, 유럽 생활가전시장 공략의 전초기지로 삼을 계획이다.삼성전자는 해외공장 증ㆍ신설 등 생산물량 증대 외 품질경쟁력 강화방안도 지속적으로 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