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맥도날드의 기업분석과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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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소개
2.환경분석
3.SWOT분석
4.STP분석
5.4P분석
6.발전방향
본문내용
세계 어디서나 똑같이 경험할 수 있는 맥도날드 만의 가치

맥도날드는 1955년 창업자 레이 크록이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 버나디노에서 ‘스피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는 딕 맥도날드 형제의 레스토랑의 프랜차이즈 판매권을 인수, 공동 경영에 나선 것으로 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미국 일리노아 주 드 플레인에 첫 매장을 설립한 지 51년이 된 2006년, 맥도날드는 전세계 161개국, 3만 여개의 매장에서 매일 5천만 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외식업 뿐만 아니라 체인점 사업 분야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창립 당시부터 학력 및 남녀 차별이 없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미국 맥도날드 프레드 터너 명예회장을 비롯한 임직원의 50% 이상이 파트타이머 출신으로 이뤄진 기업입니다.


맥도날드의 역사

1955년 일리노이스에 첫 매장 오픈, 첫 날 매상 33,612 달러
1960년 200번째 매장 오픈
1961년 햄버거 대학 개교
1962년 맥도날드 상징 ‘골든 아치’ 등록
1963년 10억 개째 햄버거 판매, 마스코트 로날드 등장
1965년 뉴욕 증권 시장에 상장
1967년 미국 외의 지역으로 첫 진출
1968년 빅맥 등장
1973년 에그 맥머핀 등장
1978년 해피밀 등장
1984년 500억번째 햄버거 판매
1988년 한국 1호점 오픈, 버지니아주 10,000번째 매장 오픈
1991년 800억번째 햄버거 판매
1995년 40주년 기념 18,380번째 매장 오픈
1999년 5월 시카고에 25,000번째 매장 오픈, 매출 380억 달러
포츈지에 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기업 1위 선정
인디펜던트사 조사 브랜드가치 262달러
2000년 세계 121개국에서 29,000여 매장 운영
2006년 : 전 세계 119개 국가 3만 여개의 점포를 운영, 매출 250억 달러


5만가지 항목을 담은 매뉴얼, 햄버거 대학
프랜차이즈 운영자와 직원들에게 각종 매뉴얼을 교육
새로운 조리법과 냉동방식, 저장, 서비스 매커니즘 등을 연구, 개발

전 세계 누가 만들어도 똑같은 맛
메뉴얼화 된 정교한 시스템
소비자로부터의 높은 신뢰도

프렌차이징 파이넨싱과 부동산 사업

생각은 세계적으로, 입 맛은 지역 입맛에 맞게
세계 각 체인점의 아이디어를 최대한 수렴, 철저한 현지화 전략
여러가지 제품 차별화 전략과 고객 세분화
출근 시간의 맥모닝 메뉴, 점심시간의 런치 세트, 어린이 대상의 해피밀 세트, 증가하는 원두커피를 즐기는 고객 대상의 맥카페 등

패스트푸드 업계의 교과서, 토이 마케팅
세계 최대 애니메이션 업체 월트 디즈니 사와의 장기계약
어린이 고객 즉, 장기적인 고객 확보

스포츠 마케팅
계속적인 월드컵, 올림픽 등의 세계적 행사 공식 후원함으로써 지위 확보

독창적이고 눈에 띄는 광고
M로고, 로날드 아저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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