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개론] 미디어 법 개정안에 관한 찬성과 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방송통신위원회의 설립목적
2. 방송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3.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 추세
4. 미디어법의 핵심 개정 내용

Ⅱ. 미디어법
1. 미디어법 개정
1)미디어관련법 현황
2) 미디어법 개정 이후의 산업구조의 변화

2. 찬성 측 의견
1) 언론 다양성
2) 서비스 측면 (IPTV서비스)
3). “대기업이 방송시장 독점 및 공익성 침해 가능성이 있다”에 대한 반박
4) 경제성장효과

3. 반대 측 의견
1) 반대 측의 들어가는 말
2) 미디어 수용자의 선택권
3) 미디어의 공익성
4) 고용 측면
5) 경제적 규모의 확대측면

4. 대안및 검토
1) 미디어관련법 개정안의 SWOT 분석
2) 우리 조의 개정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방송통신위원회(放送通信委員會,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또는 약칭 방통위는 미국의 (FCC)를 모델로 삼아 2008년 2월 29일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대통령 직속 기구이다. 방송·통신, 주파수 연구 및 관리와 관련한 각종 정책들을 수립하고 심의·의결한다.

1. 방송통신위원회의 설립목적

방송통신위원회는 디지털기술 등의 발전으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국민들이 보다 풍요로운 방송통신융합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로 출범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설립된 방송통신위원회는 (舊)방송위원회의 방송 정책 및 규제 기능과 (舊)정보통신부의 통신서비스 정책과 규제 기능을 총괄하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의 융합현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보장하며, 방송과 통신이 균형 있게 발전하고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 등을 설립목적으로 하고 있다.

2. 방송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방송법 제1조 (목적) 이 법은 방송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방송의 공적 책임을 높임으로써 시청자의 권익보호와 민주적 여론형성 및 국민문화의 향상을 도모하고 방송의 발전과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위 조문으로부터 우리는 방송은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공적 책임 소유하고 있으며, 권익보호와 민주적 여론형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방송이라는 것은 단순히 객관적 지식이나 정보의 제공이 아니라 언론인이나 미디어 관리자들에 의해 가공되고 걸러진 객관성과 더불어 주관성도 분명 존재하는 정보의 제공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방송매체의 대중에 대한 영향력도 크기 때문에 이와 같은 특질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2조 "방송"이라 함은 방송프로그램을 기획ㆍ편성 또는 제작하여 이를 공중(개별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tv, 라디오, 데이터, 멀티미디어 등 을 사용하여 송신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이제는 방송의 의미와 범위가 훨씬 더 넓어지게 될 것이다. 그 이유는 방송과 통신 그리고 그 외의 미디어들이 기술적, 법적, 행정적으로 융합되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네크워크이론] 미디어법 개정 정책결정과정 분석
  • 미디어 법 수정안에 대한 여당과 야당의 논의 기사 2 - 미디어 법 직권상정에 따른 방송 3사의 반대 파업 ◈ 표 목차 ◈표 1 - 미디어 관련 법 개정안의 내용 표 2 - 공영방송 논의에 나타난 쟁점 이슈들과 의견 분포표 3 - 지상파 소유규제 논의에 나타난 쟁점 이슈들과 의견 분포 표 4 - 신문의 지상파 방송 겸영 찬성론과 반대론의 논거표 5 - 정책네트워크에 대한 국내학자들의 개념정의 표 6 - 주요 정책참여자의 미디어법 개정안에 대한 입장 ◈ 그

  • [미디어윤리] 범죄자 얼굴 공개
  • 관한 사안에 대한 의견도 분분하다. 또한 실명보도나 얼굴공개에 대한 찬성 비율이 높다고 해도 보도 시점에 대해서는 통일된 의견을 갖고 있지 않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자료 기사4)기사 자료 4)아시아경제(www.asiae.co.kr)2009.07.17  정부가 국민의 알권리 보장과 범죄예방 등을 위해 흉악범의 얼굴을 공개하기로 했으나 법조계는 사실상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범죄에 대한 최종 결정은 법원이 내려야 하고

  • 공무원의 부정부패와 노조단체에 대해
  • 법관료부패를 자기 파괴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자기 영속적인 것으로 보고 후진국이 발전하여 어느 정도 안정성을 유지한다고 해서 자연적으로 파괴,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와 상관없이 다양한 먹이를 먹고 사는 하나의 거대한 괴물로 파악한다. 즉 관료 부패에서 빈번하게 나타나는 후원자- 고객망은 정치 발전이나 제도화의 어떤 단계에서도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부패에 관한 이론적 접근방법①도덕적 접근법부패를 저지르는 관료

  • [정책결정론] 의약분업 문제 분석(정책결정과정 중심으로)
  • 법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현재 시점까지의 의약분업정책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약사법이 제정된 이후 시기의 의약분업정책은 크게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다. 의약분업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 국민의 정부 출범을 기준으로 그 이전과 이후로 시기를 구분하는 것이 그것이다. 왜냐하면, 의약분업의 실시에 관한 기본골격과 그 시행시기가 법률에 명문화된 것은 1994년 1월 약사법이 개정된 시점이지만, 이는 1993년 약사와 한의사간의

  • [헌법] [헌법]정당제도
  • 법상 정치자금원 361. 당비 362. 정당후원회의 후원금 363. 기탁금 374. 국고보조금 37제5절 정당에 대한 법적 규제 37Ⅰ. 정당의 법적 규제 관한 검토 37Ⅱ. 정당의 내부질서에 관한 규제 39제7장 한국정당의 특성과 발전방향 40제1절 한국정당의 특성 401. 인물중심 402. 동원에 의한 참여 413. 하향적 의사결정 414. 공직후보자추천 등의 비민주성 425. 고비용의 정치풍토 : 정치자금의 조달과 지출의 비합리성 등 42제2절 한국정당의 과제와 개혁방안 44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