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의 경영 혁신 사례 -기아자동차, 이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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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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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경영 혁신1. 정의2. 경영혁신기법3.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
,
2.경영 혁신 사례1. KIA MOTORS – 디자인 경영2. E-MART – 유통 경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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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 기술, 새로운 구조의 관리 시스템,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1)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는 각오의 급진적인 변화의 사고방식에서 출발
2)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인 참여를 통한 조직 내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 지속적 개선
3) 다운사이징(Downsizing)
효율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조직내의 인력, 계층, 작업, 직무, 부서 등의
규모를 축소시키는 기법
4)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어떤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어떤 사업부를 축소․철수하고, 어떤 신규 사업으로
새로이 진입하고 더 나아가 중복사업을 통합함으로써 사업구조를 개혁하는 것
1) 기업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회사가 만년 2-3위 수준에서 멈춘다면
기존 경영기법을 버리고 혁신적 도입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2) 기업이 새로운 목적을 추구하는 경우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한 회사가 이를 달성하면 수익을 달성하는 쪽으로
목표를 바꾸는 경우이다. 즉 성장지향기법을 이익지향기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3) 기업 환경이 급변하는 경우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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