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그룹 인사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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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오리온그룹 소개

2. (주)오리온인사체계

3. 오리온의 대표 제품 소개

4. 오리온의 글로벌 정책
본문내용
(3) 경영철학

오리온그룹은 1956년 동양제과 설립 당시의 창업정신인 '정직'과 '신용'을 바탕으로 ‘Smart, Strong, World-class’ 의 경영철학과 '3F 정신'의 경영철학을 추구하고 있다.

1) Smart
오리온이 추구하고 있는 철학으로서의 스마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오리온이 추구하는 스마트는 '핵심역량을 중심으로 한 상향평준화'로 요약할 수 있다. 불요불급한 일들을 모두 제거하고 난 뒤 핵심 그 자체를 추구하고 실천함으로써 질적인 상승효과를 도모하는 것이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다고 자타가 공인하는 기업들도 오래 전부터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부분, 즉 핵심역량에 집중해 왔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델,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 IT기업들은 제품 생산을 아웃소싱 하는 대신, 연구개발과 마케팅에만 집중해 왔다. 코카콜라는 음료 제품 라인을 확장했다가 경쟁력이 떨어지자 다시 전통제품인 코카콜라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오리온은 이미 오래 전부터 스마트 경영을 실천해 왔다. 1980년대 말부터 진행해온 오리온 판매촉진 전략 OMP(Orion Merchandising Program)는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 원하는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해준 스마트한 판매전략이었다. 1990년대 초에 전사적으로 도입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은 생산에서부터 판매까지 '꼭 필요한 일만 하는' 업무 문화를 정립시켰다. 또 ABC(Activity Based Costing)시스템을 개발, 제품의 손익구조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이를 바탕으로 이익이 나지 않는 제품을 과감히 퇴출시키고 제품의 원가구조를 합리화시켰다. 주력제품에 핵심역량을 집중시킨 '코어브랜드 전략' 또한 스마트 경영의 전형이었음은 두말 할 나위 없다.

2) Strong
‘스트롱(Strong)’은 말 그대로 튼튼하고 건강하다는 뜻이다. 오리온이 추구하는 스트롱 경영은 즐겁게(Fun) 일하고, 어떤 어려움에도 굴복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며, 이를 통해 남보다 한발 앞선 성과를 이룩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을 지향하는 것이다. 스마트(Smart)가 ‘머리’ 혹은 ‘전략’의 상향평준화를 의미한다고 볼 때, 스트롱은 이를 받쳐주는 마음이며 행동으로 옮겨 실천할 수 있는 건강한 기초체력, 즉 기업문화의 상향평준화라고 볼 수 있다.
오리온이 오래 전부터 ‘행복한 사원이 많은 회사’를 추구해온 것도 결국은 스트롱 경영의 일환이다. 아침에 일어나면 회사에 오고 싶어서 못 견디는 사원이 많은 회사, 누구보다 회사와 일과 제품을 사랑하고, 그러한 열정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새롭게 도전하며 성과를 이뤄내는 회사, 그 성과에 대해 합당한 보상을 해주는 회사를 만드려는 노력이 결실을 맺으면 ‘World-class 오리온’은 자연스럽게 성취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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