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시스템-대한항공의 TOPAS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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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전문가 시스템이란?
2.전문가 시스템의 구조 및 원리
3.전문가 시스템의 예
-대한항공의 TOPAS
- 본문내용
-
전문가의 지식은 정형화 하기 어렵다.
그렇기에 인터뷰 방법이 활용된다.
지식 베이스 (knowledge base)
-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저장
추론기관 (inference engine)
- 지식베이스에 기초 하여 지식처리를 실행
사용자 인터페이스 (User Interface)
- 전문가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의 통신
설명 기관 (Explanation unit)
- 전문가시스템이 결론에 도달한 이유를 설명
지식 베이스 (Knowledge Base)
- 이해, 공식화, 문제해결에 관련된 전문가 지식을 담고 있는
지식저장소를 의미
지식 : 문제와 관련한 정보, 데이터, 규칙, 관계
대표적인 지식 표현 방법
- If-then 규칙, 의미론적 네트워크(Semantic Net),
프레임 (Frame) 등
추론 엔진 (Inference Engine)
- 주어진 문제의 해결을 위해 지식베이스에 있는 규칙들을 탐색(Search),
추론(inference), 통제 (control) 한다.
* 지식 표현의 방식이 추론방식을 결정.
추론 방식 - 규칙형태의 지식 표현에서의 추론
메타 지식에 의한 추론,
사례기반 추론,
비단조추론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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