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시스템-대한항공의 TOPAS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Expert System의 정의

1.1 Expert System의 역사

1.2 전문가 시스템의 장점

1.3 전문가 시스템의 단점

1.4 전문가 시스템과 일반 프로그램의 차이

1.5 전문가 시스템 개발단계

1.6 지식수집 방법

2. 전문가 시스템의 구조 및 원리

3. 대한항공 소개

3.1 글로벌 명품항공사로 변신

3.2 TOPAS 도입배경

4. TOPAS의 개요

4.1 TOPAS의 History

4.2 주요기능

본문내용

1980년대에는 상업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으로는 XCON, XSEL, CATS-1 등이 있다. 1980년대에는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과 더불어 전문가 시스템의 개발 기간을 줄이기 위한 도구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졌다. 개발 도구로서 EMYCIN, AGE 같은 프로그래밍 도구, EXPERT, KAS 등과 같은 지식 습득 지원 도구, 경험을 통해 학습하는 METADENDRAL, EURISKO 등이 있다. 초기에 개발된 도구들은 특별한 하드웨어를 요구했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는 범용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2000년 이후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방대한 거미줄과 같이 발전하였으며 사람이 미처 처리할 수 없는 수준으로 그 양이 증대되었다. 그리고 웹 문서는 html, xml, 등 다양한 문서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데이터의 종류 또한 텍스트 문서를 포함하여 음악, 동영상 등 다양한 미디어 종류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컴퓨터 및 통신 네트워크에 기반한 인터넷 공간이라 할지라도 사람의 생각을 모델링하기 어려운 만큼 웹 또한 모델링하기 어려운 범주에 속하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하고 방대한 웹 자원 속에서 사용자가 지식을 획득하고 의사결정을 위한 지원을 받기 위하여 지식을 일정한 형태로 모델링하고 추론할 수 있는 기반이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 중 가장 유력한 것이 “시맨틱 웹”이다. 시맨틱 웹은 정보자원을 컴퓨터가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형태로 표현하는 온톨로지가 핵심인데 온톨로지 언어로는 대표적으로 OWL 이 있다. OWL과 같은 온톨로지 언어는 개념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class 와 property로 표현하며 class에 속한 자원을 individual 로 표현하여 각 자원의 클래스 및 클래스간의 관계를 나타내게 한다. 또한 온톨로지 언어는 표현된 지식과 지식사이에서 새로운 지식을 추론해낼 수 있도록 추론 언어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찾아내는 질의 언어로서 SPARQL 이 대표적이다.



1.2 전문가 시스템의 장점
1. 인간 전문가의 지식은 오래가지 못한다. 인간 전문가의 지식은 사직, 은퇴, 또는 사망으로 인해 조직에서 잃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문가 시스템은 보존에 있어서 매우 유리하다.
2. 인간 전문가의 지식은 높은 비용이 든다. 최초의 개발 비용은 많이 들지만 직원들의 작업에 의존하는 것 보다 일반적으로 전문가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이 적게 든다.

3. 전문가 시스템은 이식성이 있고 사용을 위해 원격지로 쉽게 보낼 수 있다. 만약 같은 시간에 인간의 전문지식이 한 곳 이상의 지리적 장소에서 필요하다면 전문가 시스템은 적극 활용될 수 있다.

4. 전문가 시스템은 문서화가 용이하고 결과가 일관적이다. 인간 전문가 지식의 경우에는
항상 그렇지는 않다.

1.3 전문가 시스템의 단점
1. 이간의 지식을 컴퓨터에 불어넣어 인간을 대신하게 하는 인공지능 분야는 대부분이 주어진 논리로 추론하기 때문에 불확실한 정보를 처리하는 데 많은 장애가 나타났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해결하기 위해 퍼지이론, 확률이론 등의 방법이 사용 된다.

2. 비록 인공적 전문기술을 구현하는 전문가시스템이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시각, 청
참고문헌
http://www.aistudy.com/expert/inference_lee.htm#_bookmark_26a4a90
http://www.aistudy.co.kr/expert/and_or_graph.htm

http://www.cyworld.com/k0745002/3000245

http://www.gwl.cau.ac.kr/Courses/MIS/%B0%B3%C0%CE%BB%E7%B7%CA/example_expert01.htm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10XX323055

http://leejg.egloos.com/273365

http://enc.daum.net/dic100/contents.do?query1=b19j0477a

전문가 시스템의 응용과 사례분석 이재규. 주석진. 오상봉 공정인공지능 이야기 모리카와 유키히토 지음 박혜수 옮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별로 안좋습니다.
  • swim***
    (2013.06.05 10:15:58)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시스템/정보통신/신입)14.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경력)15. 자기소개서(대우조선/생산관리/신입)16.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경력)17. 자기소개서(GM DAEWOO/영업/판매/신입)18. 자기소개서(GM대우/마케팅/신입)19. 자기소개서(대한생명/일반사무/신입)20. 자기소개서(대한생명보험/금융전문가/신입)21. 자기소개서(대한통운/일반사무/신입)22. 자기소개서(대한항공/발권서비스/경력)23. 자기소개서(대한항공/승무원/신입)24. 자기소개서(대한항공여

  • 대한항공 기업 분석
  • 대한항공 기업 분석서론(가)기업선정 이유(나)대한항공의 기업분석가. 강점(strength)나. 약점(weakness)다. 기회(opportunity)라. 위협(threaten)본론 (대한항공의 정보시스템 종류와 역할) 1. 여객부문 -TOPAS(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1) CRS 개요2) TOPAS, 가장 한국적인 CRS2. 화물운송 부문 - e-CSP(Customer Service Platform)3. 기타결론1. MIS 도입의 효과2. 대한항공의 전망3. 우리의 견해서 론(가)기업선정 이유대한항공은 항공산업이라는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다른

  • [이투어리즘,항공산업] 아시아나애바카스
  • 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애바카스의 8년 연속 최고 GDS 수상은 애바카스 직원들과 여행사, 항공사 및 여행산업의 모든 파트너들이 노력한 결과”라고 덧붙였다.사례 2) 애바카스 ‘e-비즈니스 산업자원부장관상 수상’아시아나애바카스가 지난 11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11회 대한민국 e-비즈니스대상’ 시상식에서 산업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e-비즈니스 대상’은 e-비즈니스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와 국가경제

  • [졸업][마케팅]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항공사 등이 국제선에 진출하여 세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에 구주 항공사들도 마케팅의 주요 수단인 전산 예약시스템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체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일본도 국제선 복수항공사제, 국내항공 경쟁촉진, 일본항공의 민영화 등 신 항공정책을 채택하여 자국 항공사의 경쟁력 우위 확보를 꾀하고 있어 국제 항공업계는 긴박한 경쟁이 예상되고있다. 이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도 현재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13대와 55

  • [관광학원론] 항공운송업의 특성과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의 마케팅전략
  • 항공사 등이 국제선에 진출하여 세계화 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에 구주 항공사들도 마케팅의 주요 수단인 전산 예약시스템을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체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일본도 국제선 복수항공사제, 국내항공 경쟁촉진, 일본항공의 민영화 등 신 항공정책을 채택하여 자국 항공사의 경쟁력 우위 확보를 꾀하고 있어 국제 항공업계는 긴박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도 현재 B747 등 대형기를 포함한 각각 118대와 6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