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커피 롯데칠성 칸타타 마케팅 전략 조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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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1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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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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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장환경분석
1) 커피음료시장의 변화
2) 소비자 동향과 시장상황 그리고 경쟁분석
Ⅱ.롯대칠성소개
Ⅲ.마케팅
1) 칸타타 STP 전략
2) 4P 전략
Ⅳ.정리
Ⅴ.기타 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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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장환경분석
1)커피음료시장의 변화
커피음료는 1997년 이전 값싼 캔커피 시장만이 존재하며, 인식되다가 이후 카페라떼 컵커피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커피음료 세계가 열렸다. 캔커피나 컵커피는 같은 커피음료이나 서로의 특징이 맛과 유통, 문화에서 확연한 차이점을 보인다. 상온 상품인 캔커피와는 달리 컵커피는 냉장 유통이 되기 때문에 커피를 갓 볶아 낸듯한 신선한 이미지를 전달한다. 또한 인스턴트 캔커피에 식상했던 소비자들에게 컵에 빨대를 꽂아 마실 수 있는 형태로 커피의 다양한 맛과 멋을 마시게 했다. 캔커피는 남녀 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기는 대중적이라면, 컵커피는 20대~30대 사이의 , 커피전문점 같은 고급 커피 맛을 원하는 매니아적 성격을 띤다. 이들은 가격보다는 브랜드에 열광하며 다양한 커피중에서 자신의 입맛에 맞는 자신만의 스타일을 추구한다. 컵커피는 빨대를 꽂아 들고 다니며 마시기 편리한 점 때문에 여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며, 컵커피의 프리미엄 시장이 늘면서 기존의 캔커피 시장까지 자극하여 남성 소비자를 눈에 두고 있었다. 또 컵을 넘어서 새로운 포장형태로 시장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였다.
2) 소비자 동향과 시장상황 그리고 경쟁분석
소비자의 니즈가 처음의 커피시장에서는 자판커피나, 캔커피(레쓰비 92년에 출시됨), 컵커피(카페라떼,산타페) 등의 인스턴트 커피에 있었다. 그러나 소득증대와 외국문화접촉이 쉬워짐에 따른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등의 고가 커피전문점들이 크게 유행하게 되고, 중국산 멜라민 파동으로 인한 프림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인식과 인스턴트 커피가 비만에 중요 요인으로 여겨지면서 소비자들이 인스턴트 커피를 기피현상이 일어나게 되었다.
최종적인 소비자들의 니즈는 저가의 자판기나 인스턴트 커피에서 커피전문점의 유입으로 인한 고급 원두커피나 에스프레소 커피로 변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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