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스타벅스의 윤리경영 성공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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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타벅스 소개

2. 산업 환경 분석
(1) 신규 진입자
(2) 공급자
(3) 구매자
(4) 대체재
(5) 경쟁자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스타벅스 윤리경영
(1) 윤리경영 성공사례
(2) 윤리경영 실패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스타벅스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다국적 커피전문점이다. 스타벅스의 회장인 하워드 슐츠는 스타벅스 사의 급속한 성장과 소규모 기업식의 행동 방식 지향-양자 간의 긴장이 존재함을 언급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전 세계적으로 약 8000개의 직영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그 중 약 6300개는 미국에 있으며, 1700개는 미국 외 지역에 있다. 합작 형태로는 약 6000개의 점포가 있으며, 그 중 약 3600개는 미국 내에, 2400개는 미국 외 지역에 위치한다. 전 세계적으로 도합 하면 약 14000개의 점포가 있는 것이다. 미국이나 캐나다에서는 잡화점 체인점 내부, 공항 등지에서 스타벅스의 점포를 흔히 접할 수 있다. 심지어, 로스앤젤레스 같은 도시에서는 길 하나 건너 스타벅스 점포가 하나씩 있을 정도이다.
스타벅스 로고에 있는 여인상은 자연적/현대적이라는 이중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여인은 인위적인 면이 없는 갓 자연에서 태어난 모습이지만 한편으로는 현대적으로 보이는 추상적 표현 양식으로 그려져 있으며, 검정과 흰색으로 되어 있고 중심부 주위에만 색깔이 돌려져 있다. 이러한 로고는 조화와 대조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스타벅스의 고객들은 스타벅스에서 커피 한 잔을 마시는 경험이 단순히 커피 한 잔을 사 먹는 일과는 다르다고 한다. 스타벅스는 집과 일하는 곳과 다른 제 3의 장소라는 의미를 주려고 노력한다. 고객은 스타벅스에서 편하게 시간을 보내며 커피를 즐길 수 있다. 단순히 고급커피를 마시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 문화와 행동양식, 경험을 창출해내는 스타벅스는, 커피전문점 산업에서 그 창의성과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산업에서의 더욱 중요성은 크다.
국내의 커피전문점 산업의 경우, 스타벅스를 ‘별다방’이라는 은어로 부를 정도로 인지도가 높고, 병커피 프라푸치노, 캔커피 더블샷, 커피 디스커버리즈의 세 가지 카테고리를 모두 시행하는 국가는 한국이 유일하다. 매장에서 파는 커피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Tea 등의 사업에도 진출하여 소매점에서도 판매를 시작했고, 커피 전문기업인 동서식품과 제휴하여 2005년부터 개시하였다. 아시아에서 가장 성장하는 사업 모델로 알려져 있다. 훌륭한 커피를 언제 어디서나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위대하고 열성적인 회사가 되기 위해 사업이 다각화되고 규모가 커지는 속에서도 스타벅스는 초기의 경영이념인 `한 번에 한잔씩` 고객에게 감동을 주기 위해 애쓰고 있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caffebene.co.kr
www.coffeer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온워드 ONWARD - 하워드 슐츠, 조앤 고든, 안진환 역, 2011
스타벅스 vs 민들레영토 - 고은경, 21세기북스, 2008
스타벅스 사람들 - 조셉 미첼리, 장성규 역, 명진출판사, 2007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 하워드 슐츠, 도리 존스, 홍순명 역, 김영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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