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이마트 수산물 소비자 행동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산 이마트 소개
연산 이마트 수산물코너 소개
수산물 코너 분석(4P)
소비자 분석
결 론
본문내용
PRICE
매일 본사에서 마진율이 측정됨.

그에 따라 +-5%마진율 적용해서 가격설정.

고가격일 경우 오히려 장기적인 기업성장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익극대화보다는 목표이익이나 시장점유율을 목표로 선택.

설문조사
11월 28일 토요일 12시 연제 이마트를 방문하신
주부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1. 수산물을 얼마나 자주 구매하십니까?
 주 1회 이하(47%)  주 1~2회(24%)  주 3~4회(23%)  주 5회 이상(7%)
2. 수산물을 구매하셨을 때 어떠한 이유로 구매하십니까?
 그날 수산물이 신선해보여서(3%)  생선요리가 먹고 싶어서(66%)  특정 생선이 먹고 싶어서(12%) 기타 (19% 동행인이 먹고 싶다고 해서, 그날 이벤트를 보고)
3. 수산물 구매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요인은 무엇입니까?
가격(54%) 품질(선도)(20%) 원산지 마트의 행사 그날의 요리(21%) 기타 (5% 그날 기분)
4. 제철 수산물을 알고 구매하시는 편입니까?
 그렇다.(79%)  아니다.(21%)
5. 위생관리(HACCP)에 대해 알고있으며, 수산물구매에 영향을 미칩니까?
 그렇다.(52%)  아니다.(48%)
6. 수산물의 신선도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고 있으며, 구매 시 확인하고 구매하십니까?
 그렇다.(67%)  아니다.(33%)
7. 수산물 구매 시 자신보다 가족의 입맛에 맞추어 구매하시는 편입니까?
 그런편이다.(65%)  아니다.(35%0
8.수산물 구매에 있어 재래시장에 대신 대형마트를 이용하시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가격이 저렴해서(3%)  깔끔해서(60%)  품질이 믿을만해서(25%)  기타(12% 마트에 다를 물건을 구매하러 왔다가 같이 사감)


활성화 방안

수산물 소비에 대한 전체적인 홍보강화

고관여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 강화

저관여 고객에 대한 판촉활동 강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실질적이 자료라 좋네요 하지만 더욱 강화해야
  • shineo6***
    (2015.02.11 13:41:11)
회원 추천자료
  • ssm 문제점의 개선방안과 성공요인
  •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일반제품보다 가격이 싼 PB상품을 진열대의 가장 좋은곳에 위하여 타제품과 가격비교를 쉽게 하게 했고, 전단지를 통한 상품 할인 행사를 소비자들이 적극 활용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인 컨설팅사에 지역별 확장안 검토를 의뢰하며 점포 개발전략을 수정, 또한 SKU(최소 재고 관리 단위) 태스크포스를 구성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고객상실을 최소화하는 적극적인 마케팅

  • [벤처기업로] 롯데마트 주유소 사업 타당성 분석
  • 소비자의 전환비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또한 최첨단 고급 세차시설, 경정비 시설은 물론 10평 규모의 자동차용품점을 별도 설치해 자동차 관련용품과 생필품을 판매하는 등 타 대형마트 주유소와의 차별화 전략 또한 강점이 될 수 있다.② 약점롯데는 197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백화점 위주로 사업을 확장해 왔다. 반면 할인점 사업은 1993년 시작된 신세계의 이마트 성공 이후 1998년부터 시작, 상대적으로 늦게 진출하였다. 따라서 후발주자인

  • [조직설계] 이마트 KSF와 성공요인
  • 소비자 간의 정보전송을 추진하는 중요한 역할 수행 부문인 유통분야에 대해서는 관심이 그다지 크지 않았다. 따라서 유통산업에 대해서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책적인 지원과 뒷받침이 결여됨으로써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고객만족 현황과 그 제고를 위한 방안” 이우용, 1994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그동안 있어왔던 경제성장의 결과로 인하여 소득 수준의 향상과 소비

  • 화장품전문점(소망화장품), 아이스크림전문점(베스킨라빈스31), 패스트푸드점(롯데리아), 백화점(현대백화점), 패밀리레스토랑(TGI FRiDAY`S), 커피전문점(다빈치커피), 편의점(세븐일레븐), 할인점(이마트)
  • 이마트의 일부 점포는 고객들이 넘쳐나면서 계산 대기시간이 길어지는 등 쇼핑환경이 악화, 주변의 다른 유통업체를 찾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다. 이마트가 이런 안팎의 새로운 역경을 어떻게 극복, 국내 할인점업계에서 계속 수위를 지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참고문헌권동극 / 커피전문점 서비스품질 만족이 재 이용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 2011김태국 / 패스트푸드점 선택속성과 재구매의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2김

  • 마케팅론 - 이마트의 성공 사례
  • 이마트 신선식품3. 이마트의 경영 전략Ⅲ. 결론1. 한국시장의 미래(할인점 시장)2.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 3. 소매구조 변화 트랜드 4. 문제제기 ( 점포 현상을 중심으로 )5. 새로운 경영전략 모색1) 다양한 점포형태의 개발Ⅳ. 참고문헌Ⅰ. 서론1. 개요IMF 이후 소비자들의 소득 수준 감소에 따라 구매 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계속되는 경기 침체로 중산층 소비자들이 백화점 대신 대형 할인점을 선호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