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장한 한국의 프리미엄 커피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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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배경과 현황
3. 커피소비심리, 긍정적영향
4. 소비행태, 부정적영향
5. 구매의사결정
6. 방법론 적용
7. Mapping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우리나라의 원두커피는 80년대 저가 원두커피를 시작으로 90년대 초반 사카 등의 프랜차이즈가 대학가와 유흥가 중심으로 발전하여 98,99년 스타벅스, 할리스 커피 등 에스프레소를 기본으로 한 다양한 메뉴의 커피소비가 시작되었다.

현재는 빠른 속도로 대형 프랜차이즈 매장과 개인 숍들이 늘어가며 2,30대 젊은이들 사이에 급격한 커피 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밥은 간단하게 해결하더라도 고가의 커피를 마시고, 테이크아웃 커피를 들고 다니는 사람을 흔히 볼 수 있듯이 커피소비자들 사이에서 형성된 문화와, 급성장한 한국의 프리미엄 커피소비에 대해 흥미를 느껴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2. 배경과 현황

성장 배경
1970년대 말까지 평범한 도시인들의 사업장이나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았던 다방 중심의 커피문화는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

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외식산업의 성장은 커피에 관한 소비자의 인식을 바꾸는 계기

90년대 후반부터 런칭한 스타벅스, 커피빈 등 다국적 외국 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입과 성공은 한국 커피 시장의 가능성을 열어둔 계기

2) 시장현황

높은 성장세를 보인 시장을 기준으로
커피음료>커피믹스>원두커피>인스턴트커피 이며

2008년 기준으로
커피음료 - 1464억원을 기록, 전년대비 7.9%
커피믹스 - 8452억원으로 전년대비 20.7%
원두커피 - 665억원으로 전년대비 28.2%
인스턴트커피 - 395억원으로 전년대비 12.9% 성장하였다.

시장 점유율을 보면 스타벅스가 33%, 커피빈 17%, 할리스 12%,
엔제리너스가 10%

3. 커피소비심리

커피가 아니라 브랜드를 사고, 상품과 상품 사이의 ‘차이’를 소비

“스타벅스”

미국의 유명프렌차이즈 커피전문점 스타벅스는 커피를 그 이상의 문화적 현상으로 바꾸어 놓
았다.

그곳을 찾는 고객들은 “그곳에 가면 늘 뭔가 생동감있는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있기 때문에
”스타벅스”를 찾는다고 말한다. 그 아이템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에 국한되지 않으며, 커피라
는 식품뿐만 아니라 커피라는 문화를 함께 전달하면서 식품산업을 문화산업으로 변화시켰다.

대중은 상품과 상품 사이의 ‘차이’를 소비한다. 중요한 것은 사용가치가 아니라 기호가치다.
스타벅스는 바로 이러한 대중의 심리를 잘 파고들었고 오늘날 취미를 선사하고, 전달하고, 창
조하는 문화적 매체가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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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isapress.com/news/articleView.html?idxno=506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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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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