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NHN 일본시장 진출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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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4C 분석
1. 1. Company Analysis
1. 1. 1 자사의 매출은 어떠한가?
1. 1. 2. 마켓 쉐어는 얼마나 되는가?
1. 1. 3 기술적으로 뛰어난 부분은 무엇인가?
1. 2. Competitor Analysis
1. 2. 1. 일본 시장에서 NHN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
1. 2. 2. 야후와 구글 검색의 장단점
1. 2. 3. 야후와 MS 검색 제휴 및 그 기술
1. 3. Customer Analysis
1. 3. 1 인터넷 이용자수의 증가 및 주요 이용 목적
1. 3. 2 검색 사이트 이용 행태
1. 3. 3 검색 서비스별 검색내용차이
1. 3. 4. 야후와 구글의 만족도
2. Action Plan
2. 1 인간적 접근 전략(생활 검색)
2. 1. 1. 마토메(MATOME: まとめ: 정리)
2. 1. 2 마토메의 구성
2. 2. 인지도 상승 전략
2. 2. 1. 한게임 이용
2. 2. 2 PPL(Product Placement, 제품 간접 광고)
2. 2. 3 광고 및 스타 마케팅
2. 3 Communication(소셜 미디어)
2. 3. 1 소셜 미디어의 필요성
2. 3. 2 소셜 미디어의 종류
2. 3. 3 소셜 미디어 별 활용방안
2. 3. 4 소셜 미디어의 마케팅 활용 방안

Ⅲ. 결론
3.1 전략적 Agenda
3.2 Action Plan about 10%
3.3 전략과 향후 방향 모색
본문내용
Ⅱ 본론

“3년 이내 10% 시장점유율 확보”

서론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NHN이 일본 검색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진출 초기 시장점유율을 3년 이내 10%로 끌어올리는 것이 관건이다.

지난 7월 29일 마이크로소프트(MS)와 미국 야후(Yahoo)의 검색 제휴로 일본 검색 시장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번 제휴로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검색 시장에 커다란 파장이 예상되지만 특히 일본시장은 야후 재팬이 포털 분야에서 절대적인 힘을 갖고 있고, 검색 시장에서도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미국 야후의 결정에 따라 야후 재팬이 검색 기술을 MS의 빙(Bing)으로 교체한다면 일본 시장에 큰 지각 변동이 일어날 수 있다.
일본의 유저들은 야후 재팬의 검색을 주로 사용하고 있지만, 초창기 디렉토리 검색을 많이 사용하다가 이후 야후 재팬이 구글을 채용함으로서 구글의 웹 검색에 익숙해졌고, 야후 재팬이 자사의 YST(자사검색엔진)로 바꾸었지만, YST도 구글의 웹 검색과는 거의 변화가 없는 UI(User Interface)라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구글의 웹검색에 익숙해진 일본의 유저들에게 마이크로소프트의 검색시스템은 낯선 모습으로 다가올 것이고 또 MS와 야후가 조화롭게 공동 작업을 하여 유저의 입맞에 맞는 결과를 내 놓을지도 아직 미지수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인식을 가지고 NHN이 직면한 일본 검색 시장 내 환경분석을 통해 자사(Company), 소비자(Customer) 및 경쟁자(Competitor)에 대해 알아보고 제공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는 무엇인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 보려 한다.

1. 4C 분석
환경분석에 있어서 4C분석이란 앞으로 시장에서의 경쟁에 대비해 반드시 분석해야 하는 항목 네 가지를 말한다. 첫째가 자사 분석(Company Analysis)이며, 둘째는 소비자 분석(Customer Analysis)이고 셋째는 경쟁자 분석(Competitor Analysis)이다. 이상의 것을 3C 분석이라 하며 여기에 채널 분석(Channel Analysis)이 더해진다. 채널분석은 제품이 고객의 손으로 넘어갈 때까지의 유통 경로와 관계되는 것으로서 단순한 물류와 경제적 교환의 과정이 아니라 수요자의 욕구를 생산자에게 전달하거나 수요자가 요구하는 제품의 소재와 내용, 즉 품질이나 가격 등을 수요자에게 주지시키는 종합적인 경로를 말한다. 인터넷포털 시장에서의 유통 경로는 온라인이라는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채널 분석을 제외한 세 가지 분석 요소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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