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ZARA 자라 전략과 한국형 SPA를 위한 브랜드 전략 및 나아갈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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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SPA<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란?
2. SPA의 발생배경
3. SPA의 유형

Ⅱ. 본 론
1. 스페인의 인디텍스 그룹『ZARA』소개
2.『ZARA』의 탄생배경및 상품소개
3.『ZARA』의 생산시스템
4.『ZARA』의 공급 및 유통 시스템
5.『ZARA』의 성공 전략
6.『ZARA』의 향후계획

Ⅲ. 결 론
1. 한국형 SPA를 위한 브랜드 전략 및 나아갈 방향

본문내용
(1) 메이커(Maker)형 SPA

메이커형 SPA는 메이커(기획제조)업체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 공장을
가지고 직접 생산하는 구조이다. 즉 자사 생산시스템에 의한 기획, 가격결정, 상품
공급이 이루어지는 형태이다.
최근 의류산업에서의 조직은 점차 확대와 더불어 분업화, 전문화, 다양화되고 있
다. 그러나 반대로 SPA에서는 업무가 통합되어 조직이 심플해지므로 그만큼 조직
비용이 적게들고 조직간·직종간의 접촉에 따른 로스나 시간도 절약된다.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일관하여 로스와 코스트를 최소화하고 기획의 극대화를 도
모 하는 SPA 사업에서는 스피드가 생명이므로 기능 분권형 조직에서는 효율이 발
생할 수 없다. 우선 브랜드 매니저에게 전권을 일임하고 기획을 중심으로 각 업무
프로세스를 담당하는 스텝들이 원형으로 배치되어 업무행정이 그 원을 회전해 가
는 심플하고 구심적인 조직을 이루어야 바람직하다.

메이커가 SPA화를 추진할 경우 키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유통 코스트를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② 판매 채널을 통한 판매동향과 소비자 니즈를 파악 할 수 있다. (최종 소비자 파악 가능)
③ 가수 리스크가 최소화되고 QR QR(Quick Response) : 고객 니즈에 대응한 상품개발과 신속한 대응
공급이 가능하다.
④ 오리지널한 상품기획과 상품화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⑤ 현금 흐름이 빨라진다.

메이커형 SPA의 성공 포인트는 직판 체제에서의 재고부담, 매장 임대비, 가격책정, 인건비 등을 커버할 수 있는 매출이 확보되었을 경우이다.
최종소비자를 직접 파악하는 것은 모든 사업의 출발점으로 기획제조업체가 소비자
에게 직접 판매하는 형태는 대리점의 위탁판매에 비해 POS POS(Point of Sales) :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으로 매장에 놓인 상품이나 Tag, 쇼핑백 등에 정보용의 바코드를 붙여 단말기에 입력하는 것으로 본사의 컴퓨터와 연결해 매출이나 상품의 입고현황 등을 즉시 관리
데이터에서 얻을 수
없는 고객의 반응을 파악하여 즉시 기획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기존 국내 의류업체들은 아직까지 기획, 영업, 판매 조직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이것이 경쟁력을 잃게 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참고문헌
■ 국내 브랜드의 SPA 전략 연구/이지현/홍익대 산업미술대학원 /2001

■ Brand Equity 향상을 위한 마케팅 믹스 전략 : SPA브랜드와 일반 캐주얼의류브랜드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근애/경희대 경영대학원 /2004

■SPA형 전문점 소비자의 쇼핑성향과 점포속성중요도에 관한 연구/정준원/한양대 대학원/2002

■ www.inditex.com

■ 패션채널 /2004 12월호

■ 매일경제/ 2004.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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