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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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 인터뷰
4P 분석
STP 분석
성공요인
SWOT 분석
기업체 인터뷰
토의 및 결론
본문내용
첫째, 철저하게 한국사람들의 스타일에 맞는 서비스.
→ 지연, 혈연 등의 인맥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풍토를 파악하여, 한국 사람에게 맞는 한국형 홈페이지를 만들었다.

둘째, 관계지향적인 프로그램이라는 것.
→ ‘파도타기’ 기능은 사이버 상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사귈 수 있는 장.

셋째, 기존 경쟁사 서비스와는 매우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
→ 그룹이나 집단 중심이 아닌 ‘나’ 중심, ‘개인’ 중심의 표현 공간.

넷째, 싸이가 일종의 문화적 현상으로 정착했다는 점.
→ ‘싸이질’, ‘싸이폐인’ 등의 단어들은 싸이가 생활화되었다는 표현.



STERENTH(강점)

1. 관계 위주의 서비스
→ ‘미니홈피’, ‘일촌’ 등을 이용한 관계도모 가능.

2.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다양화
다양한 방식으로 접근 가능→ 새로운 유저를 흡수하는 원동력.

3. 고객위주의 인터페이스
카메라 보급률 증가 등으로 자신의 컨텐츠를 표현할 공간 제공.

4. 미니홈피가 자기표현의 유일한 수단
→ 아이템 구매로 인해 싸이월드의 수익률을 높이는 주 요인.


WEAKNESS(약점)

1. 실명운영시스템
→ 자신을 나타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장벽.

2. 고객의 충성심
→ 아이템들에 반드시 사용해야 할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점.

3. 도토리의 가격
→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도토리의 양을 무시하지 못한다.

4. 프라이버시
→ 이름과 나이, 성별 정도로 검색 가능


OPPORTUNITITY(기회)

1. 커뮤니티 솔루션에 대한 기업체의 수요 증가
→ 네이트온과의 연계로 인해 자연스럽게 직장인층까지 확대.

2. 온라인 커뮤니티 인기
→ 타인이 하고 있는 것을 같이하려는 모방 행위의 증가.

3. 한국인들의 성향
→ 같은 소속, 출신, 취미 등 같은 이라는 친밀감으로 커뮤니티에 쉽게 접근.

4. 미투데이, 트위터의 부진.
→ 새로운 블로그 형식, 그러나 네이트-싸이월드를 앞서지 못함.


THREAT(위협)

1. 포털간 경쟁 치열
→ 같은 무료 메신저이면서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MSN 메신저에서 MSN 미니홈피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트온과 비교해 전세계인이 사용하는 MSN은 인지도면에서 차이.

2. 대체 홈페이지의 흥행
→ 새로운 형태의 미니홈피인 블로그의 유행. 자신을 원래 알던 사람만이 찾아오는 미니홈피의 약점을 극복, 미니홈피의 라이벌.

3. 스타들의 미투데이 사용
→ 최근 연예뉴스의 출처로 미투데이가 등장, 스타들의 사용이 증가하여 스타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10대층의 변심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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