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CDP(경력개발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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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대상기업 & 연구주제
1)삼성전자의 경력개발프로그램(CDP)의 현황과 긍정적인 효과, 한계점 분석을 통해
2)삼성CDP의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해보고
3)삼성의 인재제일주의를 지향한 CDP프로그램이 갖는 의미와 시사점을 생각해본다


2. 연구방법

1)관련 서적, 논문, 인터넷리서치를 통한 1차 자료수집
2)두 차례에 걸친 인터뷰를 통한 2차 자료수집 (E-mail, 직접 인터뷰)
3)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 후 우리 조의 토의 내용을 추가


3. 연구내용 및 결과

1) 연구내용
삼성의 주요 CDP: Samsung Shared Value Program.
Samsung Business Leaders Program,
Samsung Global Expert Program
긍정적인 효과: 기업의 내부직원 활용도 증가, 개인의 능력 향상과 자아 실현에 영향
한계점: 상위 인재를 위한 CDP프로그램, 실질적인 참여율 저조, 고 비용구조

2) 결과
-삼성의 일반직원들은 기업의 CDP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부족
-CDP프로그램은 철저히 상위 인재를 선발, 관리하는 데에 쓰여짐
-많은 비용을 투자하여 내부 인재를 양성하지만 인재 유출 비율도 높음


4. 시사점
그럼에도 불구하고 삼성이 인재중심의 CDP를 추구하는 이유

1)직원 전체가 아닌 상위인재를 대상으로 하는 삼성의 CDP는 삼성의 인재제일주의 전략과 잘 맞아 떨어진다

2)높은 이직률에도 불구하고 고비용을 들여 내부 사원교육에 투자하는 것은 “MAKE”기반의 인재 이념과 삼성의 인재들이 외부로 유출되어도 결국 “삼성인재”라는 타이틀이 붙을 것이라는 자신감 때문이다

3)요즘과 같은 경제 불황기에도 삼성이 인재 유출에 대한 대응책 없이 CDP에 막대한 투자를 할 필요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
본문내용
이와 같이 한 사람의 핵심인재를 발굴하여 CD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시키고 결국은 그 인재가 조직의 성과에도 기여하지만, 이러한 CEO를 한 명 만드는 데는 수 백억 원이 투자된다.


이러한 투자 끝에 조직 성과에 기여하지 못한다면?

삼성 CDP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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