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스터디 경영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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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의 개요: 업종(또는 주력제품), 종업원 수
2. 경영윤리프로그램 도입의 필요성
3. 경영윤리프로그램의 기본골격
4. 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의 중요사항
5. 경영전략과 관리의 윤리화 방법
본문내용
위 기사는 사교육 업체들을 규제하는 정부의 규제를 보여 준다. 대한민국의 입시정책은 사교육비 상승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 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은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사교육을 찾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상황을 악용하는 일부 비윤리적 사교육 업체는 24시간 수업, 천문학적 수업료 요구 등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기본권마저 침해하려 든다. 이러한 비윤리적 업체는 사교육에 대한 정부의 더 엄격한 규제를 불러일으키고 자사의 피해뿐만 아니라 양심적으로 운영하는 타 학원에게 조차 피해를 준다. 학원이 수업을 진행하고 수강료를 제시함에 있어서 좀 더 윤리적인 면을 고려하는 것이 사교육계, 정부, 학생 및 학부모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길이다. 사교육계의 대표기업인 메가스터디가 윤리프로그램을 두고 경영활동에 윤리성을 좀 더 중요시 한다면 메가스터디 뿐만 아니라 사교육 업계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2. 메가스터디의 비윤리적 기업활동이 회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메가스터디의 연합고사 문제 유출”
-메가스터디가 고등학교 전국연한합력평가 시험 문제지를 사전에 입수해
동영상을 만들었다는   혐의로 본사와 강남, 서초지점 압수수색. 이와 함께
주가도 타격을 받았다. 성장성이 회복되면서 실적이 좋았는데 압수수색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되면서 주가는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다.
 [출처: etnews]

▶“지속적인 수강료 인상, 인터넷 강의 중 가장 높은 수강료”
-마음이 급한 고3 수험생한테 스타 강사를 앞세운 유료 인터넷 강의 사이트의
유혹은 거세다. 문제는 10만원에 육박하는 비싼 수강료다.
[출저: 한겨레 사회]


▶ 위의 기사들은 모두 메가스터디의 비윤리적 경영활동을 보여주고 있다. 정보력을 부풀려 보이기 위해 연합고사 문제를 빼돌려 동영상을 만들었고, 가장 많은 수강생을 보유하면서도 타 학원과는 비교도 안 되는 높은 수강료를 고수하고 있다. 기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문제 유출이라는 메가스터디의 윤리적 행위의 영향은 주가 하락으로 즉시 연결됨과 동시에 기업의 이미지 추락으로 투자자의 마음도 잃게 되 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고액의 수강료라는 전사적 비윤리성과 문제 유출이라는 개별 강사의  비윤리성 양자에 관한 해결은 미시적인 접근으로는 불가능 하다. 따라서 상시적이고 뚜렷한 체계를 갖춘 윤리프로그램이 메가스터디에 도입되어야 한다. 

2. 메가스터디 GWP


▶ 직원들에게 제시하는 최고의 직장으로서의 차별화된 가치를 형성하려 한다. 최
고의 자부심, 최상의 성취감, 최고의 성장기회, 최선의 보상을 최고의 직장으로서 차별화된 가치로 삼고 있다. 최고의 자부심을 위해선 늘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최고라 여기며 같이 일하는 동료들을 신뢰하며 한 달에 두, 세 번 동료들끼리 등산을 간다거나 여가생활을 즐긴다 최고의 성취감을 위해선 늘 참여하는 자세로 회의가 있을 시엔 꼭 참여하며 윤리적 경영을 담당하는 부서를 따로 만들어서 모든 사원들이 회사에 새로운 안건이 나왔을 시 윤리를 담당하는 부서에 허락을 맡아야 그 안건이 통과할 수 있도록 한다. 회사에서도 그 부서를 전적으로 밀어줘야한다. 최고의 성장기회를 위해선 다른 기업에서는 어떠한 경영윤리 프로그램을 하고 있는지 조사를 하고 자신의 회사와 비교를 해보고 현재 회사에서의 윤리적 법규를 무시한 사례는 없는지 알아보고 있다면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 할 수 있게 회의를 토대로 최대한 윤리적으로 나아 갈 수 있도록 한다. 최선의 보상을 최고의 직장으로서의 차별화된 가치를 위해선 다른 기업들과의 차별화된 가치를 위하여 전 직원을 위한 제도와 시설들을 마련한다. 회사의 재정 상태에 맞게끔 직원들을 위한 복지시스템을 만든다. 회사의 직원들이 바른 생각을 고객에게 신뢰받는 기업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윤리교육대상 교육기간 윤리교육과목 교육이수시간
종업원과 기능공동
전직원 연1회
(16시간)  1. 청렴의무
 2. 성실의무
 3. 품위유지
 4. 책임완수
 5. 자기계발과 부하육성 2시간
4시간
4시간
4시간
2시간
전직원 연1회
(14시간)  
 1. 고객존중
 2. 고객만족
 3. 고객의 이익보호
 4. 공정한 거래
 5. 법규준수와 공정한 경쟁
  4시간
4시간
2시간
2시간
2시간
신입사원 입사초기
(20시간)  
 1. 신규 입사직원 입문교육
 2. 팀장 역량 향상 교육
 3. 사원 역량 향상 교육
 4. 사내 강사 활용
 5. 외부 위탁 직무 교육
 6. 사내 직무 school 과정
(OA과정,문서작성등) 4시간
4시간
2시간
4시간
4시간
2시간


▶교육

1)신입사원의 연수 프로그램에 기업윤리에 관련된 강의를 실시
2) 기존사원들도 1년 1회 의무적으로 연수 프로그램에 기업윤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강의를 실시
3)회사의 여러 곳에 윤리강령과 행동준칙이
정리된 액자와 포스터를 부착
4)모든 직원에게 윤리강령과 행동준칙이 명시된 가이드북을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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