펩시 경영분석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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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및 목적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현 황 (영원한 라이벌 펩시 VS 코카콜라의 전쟁)
2. 소비자 분석
3. 경쟁사 분석 - 코카콜라, SWOT분석
4. 자 사 분석
1) SWOT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5. 결 론 도 출

Ⅲ. 결 론

1. 메인컨셉도출 및 마케팅대안
2. 종합하면서
본문내용
1. 기업선정배경 및 목적

만년 음료업계 1위였던 코카콜라 때문에 언제나 2등 기업이었던 펩시, 하지만 펩시는 코카콜라를 이기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펼친 결과 정확히 107년 만에 모든 경영지표에서 코카콜라를 추월하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콜라음료 업계점유율과 소비자 인지도는 아직 코카콜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만년 2등이었던 펩시가 어떠한 경영기법과 마케팅 전략으로 오랜 세월동안 넘지 못할 장벽 같았던 기업을 추월할 수 있을지 코카콜라의 경영 전략과 비교․조사하며 해결방안을 도출해 보기위해 펩시를 선정하였다.
기업이 마케팅을 진행하는데 있어 소비자 트렌드 변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왜냐하면 마케팅이라는 것은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시장에서 소비자의 마음과 행동의 변화를 정확히 파악하여 그들을 만족시켜야 승리하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펩시는 이 기본을 정확하게 수행한 기업이다. 펩시는 시대의 흐름이 웰빙이라는 것을 간파했다. 웰빙 트렌드에서 소비자들은 건강과 몸에 좋은 것을 중시하게 된다. 자연스럽게 이는 다이어트로 연결된다. 그러나 콜라라는 것은 설탕과 카페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불량식품과 유사하다는 인식이 강하다. 실제로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콜라는 비만의 주범이라는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펩시는 이 트렌드를 역으로 이용했다. 1990년대부터 펩시는 콜라 회사지만 콜라 비중을 줄이고 사업 다각화를 위해 노력했다. 웰빙트렌드에 맞게 건강에 좋은 제품을 만드는 기업을 인수하기 시작했다. 오렌지주스, 과일주스, 생수, 이온음료, 스낵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펩시는 탄산음료의 매출 비중을 20%정도로 낮추었다.
반면 코카콜라는 펩시와는 달리 변화하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했다. 코카콜라는 여전히 탄산음료 비중이 80%에 이른다. 이렇게 탄산음료가 대부분의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가운데 웰빙트렌드로 인해 콜라 구입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코카콜라는 펩시에게 뒤질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펩시는 더 이상 자신을 음료수 판매 기업으로 인식되기를 용납하지 않고 있다. 펩시의 전CEO 스티브 레이먼드 회장이 공식적으로 펩시의 비전은 종합식품회사라고 밝힌 것처럼 내부의 필요에 의해서든 외부의 환경 변화에 의한 것이든 자신을 변모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는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펩시의 경영기법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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