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도시 인천을 위한 클러스터 구축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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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국제 물류시장의 변화와 경쟁
Ⅲ. 인천의 물류 자원 현황

Ⅳ. 클러스터의 이론적 고찰
Ⅴ. 인천 물류 클러스터 구축 필요성
Ⅵ. 결 론

본문내용

2. 인천국제공항 인천광역시, 2008.11.


 1단계 완료
- 사업규모 : 부지 1,172만㎡, 활주로 2본, 여객터미널 50만㎡
- 기간․사업비 : 1992˜2001, 5조 6,323억원
- 처리능력 : 연간 3천만명의 여객과 270만톤의 화물처리

○ 2단계 건설
- 사업규모 : 부지 957만㎡, 활주로 1본, 계류장·탑승동 추가건설
- 기간․사업비 : 2002˜2008, 3조 918억원
- 효과 : 처리능력 확대(여객 3천만명→4천4백만명, 화물 270만톤→450만톤)

○ 운영성과 (2007년 12월말 기준)
- 취항규모 : 70개 항공사, 49개국 157개 도시
- 운항횟수 : 211천회, 일평균 579편 ---------- 전년대비 116%
- 여객실적 : 31백만명, 일평균 85,556명 ------- 전년대비 110%
- 화물처리 : 255만톤, 일평균 7,002톤 ---------전년대비 109%
- 국제비교 : 화물처리4위, 여객운송 11위-----국제선 기준(‘07년 기준)

 여객, 화물 수송 실적

표 3 인천국제공항 여객, 화물 수송 실적
연도
여객(명)
화물(톤)
2001년
14,545,451
1,407,289.8
2002년
20,920,405
2,016,867.3
2003년
19,789,603
2,150,513.8
2004년
24,084,187
2,497,812.6
2005년
26,051,414
2,547,166.0
2006년
28,191,116
2,769,100.9
2007년
31,227,464
3,039,031.6
2008년
29,973,522
2,904,084.2

자료 : 한국항공진흥협회

참고문헌
- 국내 -

1. 월간 해양한국, 2005.12, 선택과 집중의 선별적 항만개발 절실
2.환항해권 물류중심 항만을 향한 인천항의 현황 및 개발계획, 홍근, 대한토목학회, 2006.9.
3. 항만물류인력 양성 현황과 과제, 박창호, 2010.5.
4. 산업자원부, 산업클러스터 활성화 정책 추진, 2002.12. p22.
5. 성균관대학교 산학연협동본부, 경기 중남부지역 산업클러스터 발전전략, 2003.5, p.29~31.
6.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지역혁신을 위한 지식클러스터 실태분석, 과학기술부, 2001.8.

- 국외 -

1. Hoen, A., Clusters : Determinants and Effects, CPB Netherlands Breau for Economic Policy Analysis, August 2001.
2. Francesco Parola, Sung-Woo, Lee, Claudio Ferrari, "On The Intergration of Logistics Activities by Shipping Lines: The Case of East-Asia", Journal of International Logistics and Trade, Vol.4, No.1, 2006.6.
3. P.Krugman,, Geography and Trade, MIT, Cambridge, 1991
4. M.Porter., "Location, Competition, and Economic Development : Local Cluster in a Global Economy", Economic Development Quarterly, Vol.14, No,1, February 2000
5. T.J.A. Roelandt, "Cluster Analysis and Cluster-based Policy Making in OECD Countries ; An Introduction to the Theme". Boosting Innovation : The Cluster Approach, OECD,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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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ottish Enterprise, Scottish Enterprise Network Strategy, 1999(www.scotent.co.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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