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켈로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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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요약문

2. 머리말 (서론)

1) 켈로그 기업소개
2) 켈로그 시장진출

3. 본론

1) 환경탐색
2) SWOT분석
3) STP 분석
4) 마케팅전략
5) 실패 요인

4. 맺음말 (결론)

5. 부록

1)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켈로그의 인도시장 진출
앞에서 본 것과 같이 켈로그는 매우 강력한 브랜드이다. 켈로그 브랜드의 전성기였던 1980년대에 켈로그는 전 세계적으로 20개의 공장을 가동하면서 연 매출 60억 달러라는 경이적인 수치를 달성하였지만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시리얼 시장은 켈로그를 바짝 추격해 오던 제네럴 밀즈(General Mills)의 치리오스(Cheerios)라는 브랜드가 시장을 잠식해 들어오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시리얼의 핵심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과 영국에서 시리얼 제품수요는 포화상태에 이르러 더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없어 보였다. 실제로 10년간 시리얼 제품 시장규모는 정체되어 있었고 1990년대 초에 켈로그는 유럽과 미국이 아닌 다른 시장을 찾아야 했다. 켈로그가 인도시장을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우선 인도시장은 BRICs(2000년대를 전후해 빠른 경제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브라질·러시아·인도·중국 등 신흥경제 4국을 일컫는 경제용어)중 하나로-I(India) 빠른 경제성장과 많은 인구. 사실 인도는 약 10억이 넘는 인구와 함께 2억 5천만이라는 잠재적 소비자정은정, 코트라, 인도무역관, 『2004년 인도경제의 현황과 전망』
가 있는 미개척 시장이라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인도시장에서 시리얼 제품시장은 전무한 분야였다. 마침 1991년 인도가 국제무역 장벽을 허물자, 1993년 켈로그는 6,500만 달러라는 막대한 비용을 투자하면서 켈로그의 넘버 원 브랜드인 ‘콘 푸레이크(Corn Flakes)’를 인도에서 출시하게 된다. 켈로그의 이러한 인도 시장에 대한 투자는 인도의 경제 관료들에게 적극적으로 환영받았으며, 1994년 인도의 ‘봄베이 주식시장 책임자’(Bombay Stock Exchange)였던 바지라트 머천트(Bhagirat B Merchant)는 “만일 켈로그가 인도 인구의 2%에 해당하는 시장점유율만 차지한다 해도 그 숫자는 1,800만 명으로 미국시장보다 더 큰 시장을 차지하게 된다.”라고 했을 정도로 켈로그의 인도시장진출은 매우 낙관적이었다.


3. 본론
1) 환경탐색 ( 인도시장 )

< 시장 규모가 광활한 시장 >
① 인구 규모
- 2006년 기준 인구 10억 9,000만 명, 세계 인구의 17%,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인구 대국 (중국: 13억 1,000만 명)
- 연령별 인구 비율 : 15세 이하 30.8%, 15~64세 64.3%, 65세 이상 4.9%
- 중국보다 노동력은 적은 편이나, 저 연령층이 두터운 편이기에 장기적으로 노동 집약적 제조업을 육성하는 데 큰 잠재력이 있음.
② 국토 규모
- 면적 3.287km², 세계에서 7번째로 넓은 면적

< 내수 소비의 폭발적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
- 인도의 구매력 평가기준 2004년 3조 3629억불로 세계 4위 차지
- 최근에는 국제 금융 자산의 유입과 부동산, 증시의 상승으로 상당한 부가 축적되었고,
참고문헌
1)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매트 헤이그,『브랜드 괴담』, (주)지아이지오 커뮤니케이션, 2003
•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지야,『아시아 경제 보고서』, (주)홍익출판사, 2000
• 조원익,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위즈덤하우스, 2005
• http://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http://www.kellogg.co.kr, (주)농심 켈로그
• http://www.foodnews.co.kr, 인터넷식품신문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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