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OUTBACK(아웃백) STEAKHOUSE for KI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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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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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아웃백 소개
2.아웃백 선정동기
3.키즈 전문 패밀리 레스토랑 선정 동기
II.본론: 컨셉
1.메뉴
2.분위기
3.규모
4.타겟
5.이용목적
6.서비스
7.어린이교육프로그램
8.가격
9.입지분석
10.경쟁업체
11.브랜드 로고
12.프로모션
13.SWOT 분석
III.결론: 성장 전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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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백 선정동기
-대한민국 대표 패밀리 레스토랑이다.
아웃백은 1998년,2000년,2001년,2002년 프랜차이저상 수상, 한국표준협회 선정 2004년 서비스품질지수 1위, 2004년 친환경경영대상,2004년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1위 등 대한민국 패밀리레스토랑을 대표하는 레스토랑이 되었다.
사람들이 꿈꾸는 완벽한 하루에 아웃백에서의 식사가 들어갈 만큼 많은 사람들이 패밀리 레스토랑하면 아웃백을 떠올리게 되었다.
현재 외식업계의 과부화현상과 과열화로 인해 TGI, 베니건스, 빕스등의 레스토랑은 적자를 면치 못해 매장수를 줄이고 있는 추세이지만 아웃백의 경우 꾸준히 새로운 매장을 오픈하여 현재 105개이상의 매장을 보유하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매장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는 “매장의 문을 닫지 않는다” 라는 경영이념에 따른 것이기도 하지만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고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즐겨 찾는 레스토랑으로의 입지를 굳히게 되면서 많은 매장의 개점을 가능하게 된 것이기도 하다.
-지속적인 매장의 증가로 새로운 컨셉이 요구된다.
현재 아웃백의 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야기되는 문제점들도 많다
같은 브랜드를 지닌 레스토랑간의 과도한 경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경쟁을 통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동기부여취지의 경쟁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제한된 지역 내에 너무 많은 매장이 들어서서 고객 유치 자체에 경쟁을 불러일으킬 경우 경쟁 점포 서로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때문에 아웃백 본사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수요의 크기를 측정하여 동일 지역 내에 근거리 매장이 위치한다 하여도, 단순 고객유치경쟁으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아웃백의 매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현재 전국에 100여개의 매장을 오픈한 상태이고 계속 증가 추세에 있다. 이는 아웃백이 매장의 증가를 통해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아웃백을 접할 수 있고 매장을 이용하는 효과를 노리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매장의 증가는 자칫 역효과를 낳을 수 있다. 패밀리 레스토랑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자신들만의 merit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스타벅스에 가서 커피를 마실 때 마치 문화세대가 된 듯한 느낌을 받고, 바쁜 일상 속에서 커피 한잔 속에 여유를 찾는 커리어우먼이 된 듯한 느낌을 받으며 감성적인 만족을 얻는다. 아웃백도 마찬가지다. 친구들과 만나 오랜만에 가본 아웃백 매장 내에서 호주의 자유분방한 문화를 만끽하고, 그 자체가 고객에게 그 하루의 추억이 되는 것이다. 즉 고객들에게 감성적인 만족을 충족시켜 준다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매장이 점점 증가하여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아웃백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방문시에 느낄 수 있는 특별한 호주의 느낌이 무감각해지고 이로인해 감성적인 만족을 얻던 충성고객들도 아웃백을 점차 찾지 않게 되는 역효과를 낳을 수도 있게 될 것이다. 물론 매장의 증가로 더욱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어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는 전략으로 성공할 수도 있겠지만 잘못하면 그 동안의 장기 고객들을 잃는 문제점으로 발생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매장을 늘려서 기업의 이익을 추구하면서 그 동안의 고객의 merit를 유지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매장은 늘리되 아웃백이 동네 분식점이라는 이미지를 가지지 않게 편안하면서도 고급스러운 곳임을 인식시키고 홍보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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