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사업계획서] 스포츠 MBA 프로그램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industry(시장상황 분석)
(1)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시장규모
(2)모기업에 대한 지나친 의존도
(3)경기장 소유구조의 제도적 문제
(4)산업의 특성에 따른 비용절감의 한계
2)국내 외 스포츠 MBA 현황
3)고려대 이미지와의 시너지 효과
4)스포츠 시장의 잠재력
(1)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스포츠 규칙
(2) 스포츠에 대한 국민 관심 증가-스포츠산업, 제조업, 서비스, 유통업 등과 연계
(3) 정부의 지원
4)소결- 사업의 당위성
3. STP
1)Segmentation & Targeting
2)Positioning
3. Marketing strategy-4p
1) Product
(1)Curriculum
(2)국제협력프로그램
(3)Mission
3)Price-국내와 해외 가격 비교를 통해 합리적 가격 산정
(1)목표가격
(2)비교대상
(3)종합
4)Promotion
(i)AACSB, EQUIS 국내유일 동시 인증
(ii)Dynamic campus life
(iii)World class faculty
(iv)스포츠 경영학의 필요성 강조
4. Finance
1)수익비용구조분석
(1) cash inflow
(2) cash outflow
(3)순 현재가치 계산(NPV methods)
5.결론
- 본문내용
-
4)소결- 사업의 당위성
현재 우리 프로스포츠 시장은 매우 열악한 현황이다. 또한 스포츠 경영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전무하다시피 하다. 이러한 상황 하에 기존의 고려대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Sports MBA 산업을 진행해 나간다면 스포츠 시장의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제대로 된 스포츠 경영인을 육성할 수 있을 것이다.
3. STP
1)Segmentation & Targeting
가장 보편적으로 많이 쓰이는 시장세분화 기준으로는 연령이나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인 요인과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불의사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신규 사업으로 시작하고자 하는 Sports-MBA 교육사업의 경우에는 위의 기준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면 우리가 원하는 정확한 대상고객을 파악할 수 없다. MBA교육이라는 서비스의 특성상 대학원생부터 기업의 고용주까지 광범위한 연령대의 고객이 존재하고, 또 MBA같은 학위의 경우 미래의 고소득을 목표로 현재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현재 대상고객뿐 아니라 잠재고객도 평균적으로 다소 높은 지불의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Target으로 삼고자 하는 시장을 정확하게 세분해내기 위해서는 MBA교육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를 크게 두 가지의 기준으로 세분화해야 한다. 먼저 MBA 교육의 종류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어, Executive MBA, MSBA, MIBA 등 어떤 분야의 MBA교육을 이수하고자 하느냐에 따라 MBA교육서비스 시장의 소비자를 구분할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MBA교육으로 구분된 시장을 세분화하는 또 다른 기준으로는 MBA수료방법을 들 수 있다. 현재 MBA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국내 대학원에서 제공하는 MBA과정을 이수하거나 외국대학원으로 유학을 가야한다. 우리가 Main Target으로 잡고 있는 대상은 “국내에서 Sports-MBA를 이수하고자 하는 소비자”이기 때문에 MBA교육의 종류와 수료방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면 정확하게 대상을 잡아낼 수 있다. 이를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2)Positioning
시장세분화를 통해 “국내 Sports-MBA교육시장”이라는 Target Market을 파악하고 나면 고려대학교 Sports-MBA 교육서비스라는 제품의 특징과 이미지를 소비자의 머리 속에 각인시키는 Positioning이 필요하다. 정확한 Positioning을 위해서 먼저 Sports-MBA라는 서비스를 고객이 선택함에 있어서 어떤 요소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최우선적으로, MBA는 학위이기 때문에 고객은 먼저 얼마나 실용적이고 깊이 있는 학문을 배울 수 있는가를 고려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바꾸어 말하자면, 어느 대학원의 MBA학위가 사회에서 더 높은 가치로 평가받는지를 고려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기관이 제공하는 학위의 가치는 그 교육기관의 인지도로 측정이 가능하다. Sports-MBA와 관련해서 고객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요소로는 교육의 전문성을 들 수 있다. Sports-MBA가 국내에서 아직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은 전문성-즉, “스포츠경영에 얼마나 특화되어 있는 가”를 중요하게 생각할 것이다. 이 두 요소를 바탕으로 현재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Positioning을 표현해보자면 다음 그림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