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창조기업]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 성장배경과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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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창조기업]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 성장배경과 유형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성장하는 1인 창조기업


Ⅱ. 1인 창조기업 성장배경

1. 가치관의 변화
2. IT의 발전
3. 네트워크 발달
4. 교육기회의 증가

Ⅲ. 1인 창조기업 유형

1. 블로그형
2. UCC형
3. 쇼핑형
4. 엔터테인먼트형
5. 지식 정보형
6. 소프트웨어형


Ⅳ. 1인 창조기업 활성화 방안

1. 창업교육센터 구조조정
2. 경제적인 지원
3. IT산업의 활성화
4. 개인 역량 중심의 교육 실시

Ⅴ. 시사점
본문내용
Ⅰ. 성장하는 1인 창조기업

1인 창조기업은 개인이 혼자서 가치있는 생산물을 창출하여 판매하는 것을 말한다. 1인창조기업은 개인이 판매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범위가 크기 때문에 새로운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개인이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하여 다양한 생산물을 만들어내고 이러한 생산물에 대한 판매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서 개인들은 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개인이 혼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사실이 기존의 방식과 차이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과거 개인은 조직 안에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활동하며 조직 전체의 협력에 의해서 가치있는 생산물을 만들어냈다. 개인의 역량은 조직 안에서만 발휘될 수 있었으며 조직의 협력을 통해서만 개인의 역량이 실현될 수 있었다.
조직을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 1인 창조기업의 형태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개인의 개성이 중요시되고 다양해짐에 따라서 1인 창조기업의 형태도 다양하게 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인 창조기업은 IT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개인 간의 소통이 원할해지고 교류가 활발해짐에따라서 개인이 만들어낸 생산물을 쉽게 판매가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은 개인 간의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사라지게 하였으며 개인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보다 활발한 교환을 이루고 있다. 과거에는 개인이 직접 다양한 시설을 확보하여 판매를 실시해야 했지만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시설적인 투자 없이도 인터넷을 통해 자료나 정보를 등록하고 판매를 실시하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506945
<매일경제>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6030217

http://news20.busan.com/news/newsController.jsp?subSectionId=1010110000&newsId=20100601000206
<부산일보>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3075621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3075621
<한국경제신문>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60402010957731001
<디지털타임스>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887701
<대전일보>
http://biz.heraldm.com/common/Detail.jsp?newsMLId=20100603000563
<헤럴드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52707141
<한국경제신문>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60309553594519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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