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e비즈니스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기업의 e-비즈니스 전략

1. 경영전략과 e-비즈니스 전략

1) 산업조직론과 e-비즈니스 전략

(1) 원가우위 전략

(2) 차별화 전략

2) 자원 준거론과 e-비즈니스 전략

2. e-비즈니스 전략 패러다임

1) e-비즈니스 경쟁전략의 핵심개념

2) e-비즈니스 전략 패러다임

3) 가치창조 메커니즘

4) e-비즈니스 전략


본문내용
(2) 차별화 전략
- 개념: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함으로써 산업전반에 걸쳐 그 기업이 독특하다고 인식될 수 있는 것을 창조하는 것으로써 고객에 대한 서비스, 디자인, 상표, 이미지와 기술 등의 방법에서 차별화 할 수 있다.
- 이점
① 원가우위와 마찬가지로 산업 경쟁을 유발하는 다섯가지 요소에 대항하여 기업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산업평균 이상의 수익을 제공해 준다.
② 고객들의 상표충성도와 가격의 비탄력성으로 인해 경쟁에 시달리지 않고도 이윤을 증가 시킬 수 있다.
③ 낮은 원가 체계를 반드시 가질 필요가 없다.

.... 포터에 따르면 원가우위전략과 차별화 전략 가운데 어느 하나도 수행하지 못하는 어중간한 전략적 상황에 놓인 기업은 시장점유율, 자본투자, 원가우위, 차별화 등이 결여된 상태이다. → 어느 전략을 선택할 지는 기업의 능력과 한계에 달려 있으며 기업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e-비즈니스 전략에서는 차별화 전략과 원가우위 전략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집중할 필요가 없다.

(3) e-비즈니스 전략
- 개념: e-기업은 정보기술의 전략적 활용을 통해 차별화와 원가 절감 통한 원가우위를 달성함으로써 생산성 한계를 지속적 확장 하는데 전략적 초점이 있다.
- 이점: 정보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정보의 저장, 분배, 접근, 비교 등 정보관련활동을 매우 효율적,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2) 자원 준거론과 e-비즈니스 전략
- 자원준거관점 이론의 핵심은 기업을 유형 자원과 무형자원의 독특한 집합체로 본다. 즉, 기업은 오랜 기간 독특한 자원과 능력을 결합하고 구축해가는데, 바로 이들 자원과 능력의 차별적 역량에 근거해 경쟁우위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 특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