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유통경로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통경로의 개념 및 유형
1)유통이란?
2)유통경로의 전략적 중요성
3)유통경로의 유형
2. 유통경로의 유용성
1)중간상의 필요성
2)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3)유통경로의 기능
3. 한국 유통산업의 환경변화
1)시장개방의 가속화
2)대형 유통업체의 지방 출점 가속화
3)소비자의 변화
4)업태간 경쟁 격화
5)기술환경의 변화와 이에 따른 무점포 소매업의 성장
- 본문내용
-
2. 유통경로의 유용성
1)중간상의 필요성
-총거래수 최소의 원칙: (생산자가 소비자를 찾아 다니는 번거로움 덜어 줄 뿐만 아니라)중간상의 개입으로 총거래수가 감소하게 되어 거래의 효율성이 증대
-분업의 원리: 유통경로의 다양한 기능들(보관,수급조절,위험부담,정보수집 등)을 전문성을 갖춘 유통업체에게 맡기는 것이 보다 경제적이며 효율적
-구색 갖춤: 중간상은 다수의 생산자와 거래고객들의 욕구를 한번의 거래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여 복잡한 거래를 단순화
-제품의 소량단위화: 생산자가 대량생산한 제품을 소량단위로 나누어 판매함으로써 고객들의 구매 어려움 감소
예)치약
2)유통경로가 창출하는 효용
-시간효용(time utility):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원하는 시간에 공급함으로써 발생되는 효용
예)(24시간 영업을 하는)편의점
-장소효용(place utility): 소비자가 편리한 장소에서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을 때 발생
예)귤 사먹고 싶을 때 제주도까지 가야 하나
-소유효용(possession utility): 소비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질 때 발생
예)신용판매 또는 할부판매의 제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