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martin`s textiles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경영환경의 변화
 NAFTA 출범
 NAFTA 출범에 대한 미국과 멕시코의 기대

 본론 : Martin’s Textiles
 Martin’s Textiles의 기업 특성
 Martin’s Textiles을 둘러싼 기업환경변화
 Martin’s Textiles이 당면한 문제
 Martin’s Textiles의 Dilemma

 결론
 Q&A
 시사점 및 제안
본문내용
섬유시장에서 경쟁력 상실

- 국내외 경쟁업체들 가격경쟁력 확보

- Martin’s Textiles : 이미 first mover advantage 상당부분 상실한 상태이나, 계속 뉴욕
에 공장 유지


 1990년대 Martin’s Textiles의 상황

- 1990년대 들어, 적자 발생 시작 (회사 내 위기의식 팽배)

- 좋은 품질로 승부하기에는 가격경쟁 부분에서 한계 달함

- 주요고객의 불만 : ‘제품 가격이 너무 높다!’
- 주거래은행의 충고 : ‘노동원가를 낮춰야 한다!’


* Martin’s Textiles의 공장을 Mexico로 이전할 것인가? *


4. Martin’s Textiles의 Dilemma

뉴욕의 터줏대감 ‘Martin’s Textiles’에게 공장 이전 밖에 해결책이 없는가?

- 윤리적 문제 : 근로자 해고에 대한 CEO John Martin의 고민
ex) Mary Morgan(30년 근무, 나이 54세)와 같은 종업원은 재취업 거의 불가능

 하지만, 그의 loyal employees를 해고하고 공장 이전 안 할 경우, 회사는
가격경쟁력 상실로 시장 퇴출될 위험 존재


- 예상파생비용 : 멕시코 근로자들에 대한 불확실성 존재
① 낮은 생산성과 낮은 충성도(노동의식)
② 높은 결근율과 이직율
③ 외국 진출시 언어와 제도가 다른데 따른 비용 발생

 현재 생산수준 및 기업문화를 달성하기 위한 시간 및 비용, 그 가능성이 의문시됨



Q1> 공장 이전시, 예상되는 경제적 이점과 손실은?
- ① 제품의 가격경쟁력 확보(값싼 노동력으로 인해 생산원가 절감)
② 공장이전에 따른 초기 설비투자비용, 종업원 교육비용, 갖가지 파생비용 발생

 Q2> 공장 이전시, 예상되는 사회적 이점과 손실은?
- ① 멕시코 근로자들에게 일자리 제공
② 노사관계의 불확실성 존재, 언어적  문화적 장벽 존재

 Q3> 멕시코와 미국간 생산기지 이전에 따른 경제적사회적 비용과 이득은?
- 미 국 : ① 멕시코로 단순노동 필요한 공장 이전 VS 자국내 고부가가치, 기술집약적
산업 치중 기반 마련
② 멕시코 공장 이전  멕시코 국민소득 증가  미국과 캐나다 제품 역수입
③ 자국 내 실업자 증가 문제 대두

- 멕시코 : ① 실업 감소 및 국민소득 증가
② 미국에 경제적 예속될 위험 및 국가 자체가 미국 하청업체로 전락할 위험
③ 외국인 경영자와 커뮤니케이션 문제 극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적 제휴 분석 및 사례- 한솔제지, 메디슨
  • 국제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대상으로 전략적 제휴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분석은 외국기업과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를 맺고 있는 국내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분석 결과 및 결과가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첫째, 제휴의 전략적 성격에 대한 파트너간 전략적 의도, 경영자의 의지 및 전략적 중요성 등은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에 대하여 각각 유익한 정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제

  • [글로벌경영] 세계 휴대폰산업관련 기업들의 국제경영활동 사례분석
  • 경영 사례 분석.】21C를 맞아 세계화 시대에 도래한 지금 세계 각 국의 기업들은 국내 활동만을 통해서는 세계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다.기업이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국내에만 머물 것이 아니라 진출 지역을 다변화하고 해외로의 진입 방법을 고도화하며 진출 제품을 다각화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국제경영 활동은 기본적으로 국내 시장이 존재하지 않거나 목표로 하는 기업성장과 이익을 뒷받침할 만큼 충분히 크지

  • [국제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중국시장성공요인과 전략
  • Economy21 한겨레일보 경제면 사이버 두산 동아 대백과 사전 www.korcham.net 대한 상공 회의소 http://biz.korcham.net 대한 상공 회의소 기업 데이터 베이스 www.kinds.or.kr 기사 검색 서비스 www.joins.com 중앙일보 홈페이지 http://news.daum.net 다음 뉴스 페이지 www.yahoo.co.kr 야후 검색 www.naver.com 네이버 검색 www.ohmynews.com 오마이뉴스 www.fki.or.kr 전국 경제인 연합회 www.kef.or.kr 한국 경영자 총협회 www.hrdkorea.or.kr 한국 산업 인력 공단 www.nso.go.kr 통계청 홈페이지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국제적인 생산활동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사업기회와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능동적으로 운영되어야 하기 때문에 수출시보다 더욱 복잡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문제에 부딪치게 된다. 다시 말해 투자국의 전체적인 환경분석을 통한 투자 결정 및 진출형태, 현지 진출 전략 등 여러 가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LG전자의 중국 진출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요소들을 살펴본

  •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경영진은 업계의 미래를 제시하는 비전제시력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주 도적으로 형성할 수 있는 행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 빌게이츠 등 소수의 창조적 기업가들이 업계의 미래비전을 제시하면서 산 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으며 전략적 제휴도 이들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다.국경을 넘는 마케팅. 하야시 히로시게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국제경영학. 김남일, 김영미 공저 -서울여대 출판부-전략적 제휴. CEO Information 제97호. -삼성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