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 항공화물운송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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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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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운송장
항공화물과 보험
항공운송계약&항공운송인의 책임
항공화물운송장의 약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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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화물운송장의 성격
항공화물운송장(AWB)은 해상운송에서의 선하증권(B/L)과는 화주와 운송인간의 운송계약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유사한 기능은
첫째, 운송계약의 증거서류
둘째, 운송화물의 수령증이라는 점
특히 AWB가 B/L과 마찬가지로 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작성된다는 점에서 운송계약서로 볼 수 있으나 분명한 것은 운송계약서가 아닌 하나의 계약증거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
AWB가 B/L과 여러 면에서 비교하면 다음 같은 차이점이 있다.
법적 성격
AWB의 법적 성격은 유통성이 없는 화물수령증이다. B/L은 유통성이 보장되고 증권의 권리를 제 3자에게 양도할 수 있는 권리증권의 성격을 갖지만 AWB는 발행을 할 때 “non-negotiable”이라고 표시하여 비유통성임을 분명히 하기 때문에 권리증권으로서의 법적 성격을 갖지 못한다.
2. 발행형식
AWB는 기명식으로 발행된다. 즐 비유통성으로 발행되는 화물수령증이기 때문에 B/L과 같이 제 3자에게 권리를 양도할 필요가 없으므로 수하인을 서류에 기명하는 식으로 발행을 한다.
3. 서류작성자
AWB는 화주가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나, 실제로는 항공사나 항공사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은 대리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통례이다. 그러나 B/L은 화물이 본선상에 선적이 된 후 화주가 선박회사에 요청을 하면 발행해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4. B/L은 화물이 본성상에 선적된 후 발행되는 선적선하증권(shipped B/L)이 통상적인 선적서류로 취급된다. 특히 화주 입장에서는 선적 후 수출대금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요구하는 선적선하증권을 선사로부터 발급받아야 한다. 그러나 항공운송의 특성상 AWB은 유통성이 없는 서류이기 때문에 항공사에게 화물을 인도한 시점에서 화물수령을 증명하는 서류로서 발급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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