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산업사의 재고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선정동기



2. 기업 및 제품소개




1) 기업소개




2) 제품소개




3) 제품공정과정







Ⅱ. 본 론



1. 재고관리




1) 재고관리의 의의




2) 재고관리의 모형



2. 삼성산업사의 재고관리




1) 재고관리 형태




2) 재고관리 문제점







Ⅲ. 결 론



1. 삼성산업사의 재고관리 개선방향




1) ERP 시스템도입




2) 공정과정 및 재고관리과정개선




3) 재고에 관한 직원전체의 관심






Ⅳ. 참고자료



1. 참고사이트



2. 참고서적









본문내용
2)재고 관리 모형
① 고정 발주량형 재고관리(Fixed order-quantity model)
- 재고가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면 사전에 정해진 일정량을 주문하는 방법으로, 주문량은 고정되어 있지만 주문시기는 일정하지 않다. 관리가 쉽고 주문비용이 저렴하며 재고관리 비용이 최소화 되는 장점이 있으나, 재고수준을 유의해서 검토해야 한다.
㉠ 경제적 주문량 모델(Economic Order Quantity : EOQ Model)
㉡ 경제적 생산량(Economic Production Quantity : EPQ Model)
- EOQ의 가정
○ 단위 기간당 수요량(사용량)은 알려져 있고 수요율(사용율)은 일정하다.
○ 조달기간은 알려져 있고 일정하다.
○ 주문량은 일시에 전량이 배달된다.
○ 주문량에 관계없이 주문비용 및 구입단가는 일정하다.
○ 재고부족현상이 발생되지 않는다.
○ 관련비용은 재고유지비와 발주비 이다.
【그림2-1】



- EOQ 와 EPQ 의 차이점
○ EOQ의 경우 재고의 입고가 순간적으로 행해지는데 반해서, EPQ의 경우는 점차적으로 이루어진다.
○ EPQ모델에서는 발주비용 대신에 준비비용을 계산한다.
② 고정 발주기간형 재고관리(Fixed order-period model)
【그림2-2】


- 재고량을 일정기간마다 파악하여 주문하는 방법이다. 현재의 재고량을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도록 정기적으로 소요량을 파악하여 그 차이만큼 주문하는 방식이다. 변화대응력이 높고, 일정한 주기마다 재고의 점검을 하기 때문에 재고기록유지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장기적 변동에 견딜 수 있으나 기간과 기간사이에 재고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고정 발주량형 재고모델보다 많은 안전재고가 필요하다

2. 삼성산업사의 재고관리
1) 재고관리 형태
삼성산업사의 재고 관리 모형은 매달 주문량이 달라지고 재고의 종류 및 량이 많기 때문에 재고파악을 수시로 하기엔 그 비용이 많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고정 발주기간형 모델을 토대로 하고 있다. 우선 납품업체가 e-Mail 이나 FAX 등으로 주문량을 알려오면 그에 따른 생산
참고문헌
1. 참고사이트
한국ERP 협회
http://www.erp21.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frm=nt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index.jsp
삼성경제연구소 ERP가이드
http://www.seri.org/forum/erpguide/


2. 참고서적

1) 전영일, 홍관수, 김남영 <전략적 생산운영관리> 경문사
2) 박형호 외 5人 <생산.운영관리> 무역경영사
3) Jay Heizer, Barry Render Prentice Hall
4) 신철 <알기쉬운 ERP Pluse> 미래와 경영
5) 박진우 외 5人 <사례를 통한 ERP 도입전략과 비즈니스 개혁> 박영사

3. 질문자 및 질문내용

1) 수요예측이 불가능한데 그에대해서 ERP도입보다는 SEM이 더 현명한방법이 아닌가?
- 경영정보 이재성

2) 외부환경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가?
- 경영학과 김규정

3) 재고부족에서 상기되는 비용이나 재고비용에 대해서 말해주세요
- 통상학과 이지혜

5) 제품을 생산할때 120%를 생산한다고 그랬는데 왜 꼭 120% 를 생산하는지?
-학과 및 이름 미확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전자반도체의 SCM추진 사례분석
  • 삼성전자.반도체의 SCM추진 사례분석삼성전자 및 반도체산업 소개산업소개기업소개삼성전자의 VISION삼성전자의 연혁삼성전자의 제품산업소개반도체란?한국의 반도체산업삼성전자의 SCMSCM 추진배경긴 Lead Time 비즈니스 프로세스 측면경영진의 마인드SCM 구축과정삼성전자 SCM 구축 경과 G - ERP스타넷 도입 S&OP 가속화VMI와 CPFR (CRM)SRM (공급자관리)Intro전자구매시스템 구축SRM 구축SRM 도입효과기타SCM 도입성과재고회전율 증가글로벌 hub

  • 삼성 전자의 현황분석과 구조분석
  • 산업 경쟁 상황3. 산업의 트랜드1) 사회 / 문화적2) 정치 / 법적3) 기술 / 과학적4. 협력 업체 5. 경쟁 업체와 경쟁력 분석1) 반도체2) 핸드폰3) 생활 가전6. 기업 구조7. 기업 문화Ⅳ. 조직 능력 분석1. 디지털미디어 총괄2. 정보통신 총괄3. 생활 가전 총괄4. 반도체 총괄5. LCD 총괄Ⅴ. 경영자 분석Ⅵ. 삼성의 핵심 역량1. 경영자의 리더십과 오너경영2. 체계적 인재관리와 평가시스템3.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4. 브랜드 관리5. 재고관리(SCM)Ⅶ. 전

  • [국제경영전략] 삼성화재 중국진입전략과 경영현황, 향후 발전전략
  • 사의 현 시장점유율은 미미하지만 5년 이내 전체시장의 10% 안팎 예상4. 보험감독 체계와 규제 제한 완화: WTO 가입을 전후 완전 개방은 중국내외 보험사의 치열한 경쟁을 유발5. 중국 보험산업의 문제점: 불균형적 발전, 금융시장불안정, 관리 당국, 중국 보험사들의 낮은 효율성, 전문인력 부족Ⅱ. 삼성화재의 초기 중국 진입 전략 (1) 진입 장벽 - 법률적 / 정책적 진입 장벽과 문화적 진입장벽(2) 투자 방식 - 100% 단독 투자 방식(3) 중국 시장의 유인 요

  • [사업계획서] 맞춤형 휴대폰의 사업
  • 삼성 소니 에릭슨 LG 기타2005년 34.1 18.2 11.1 6.6 6.6 23.42006년 35.2 21.9 10.7 8.7 5.7 17.8휴대폰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백만대)노키아 모토롤라 삼성 소니 에릭슨 LG 기타출하량 346 231 135 84 72 181출하량 전망노키아 모토롤라 삼성 소니 에릭슨 LG 기타2005년 34.1 18.2 11.1 6.6 6.6 23.42006년 35.2 21.9 10.7 8.7 5.7 17.8휴대폰 세계 시장규모 및 전망(단위:백만대)노키아 모토롤라 삼성 소니 에릭슨 LG 기타출하량 346 231 135 84 72 181출하량 전망연도별 세계 휴대폰 출하

  • ERP의 기본 개념과 국내외 산업 현황에 대한 분석
  •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경우 경영지원을 위한 시스템들은 해당 분야의 업무를 처리하고 정보를 가공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별개의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정보가 타 부문에 동시에 연결51 - 되지 않아 불편과 낭비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어느 한 부문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이 동시에 필요에 따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