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분석] 제약시장의 유통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주제 선정 동기


Ⅱ. 국내 제약 시장 현황

1. 국내 제약 시장 규모
2. FTA 전후 제약 시장의 모습
3. 국내 제약 시장 수출입 현황
4. 의약품 유통관리 기준


Ⅲ. 제약시장의 유통구조

1. 국내 제약 시장의 유통 구조
2. 국내 제약 시장 유통구조의 특징 및 문제점


Ⅳ. 제약시장 문제점 해결방안

Ⅴ.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국계 제약사는 국내 제약시장에서 25%가량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09년 6월 기준 주식시장에서 주식이 거래되고 있는 제약사는 유가증권 36개, 코스닥 16개를 합쳐 모두 52개이다. 이들 52개 공개기업을 포함하여 한국의 제약업계에는 약 600여개의 제약사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 이 가운데 완제의약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240곳으로, 이 업체들은 사실상 완전 경쟁 상태에 놓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행복한투자이야기, http://cafe.naver.com/hankook66/1789


한편에선 외국계 제약사들의 국내 제약시장 입지구축도 만만치 않다.
그림 외국계 제약사 매출 및 국내시작 점유율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조사에 따르면, 외국계 제약사 매출 및 국내시장 점유율은 2001년의 가파른 성장에 이은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 제약 시장의 위상이 크게 격상되며 다국적 제약사들의 국내도입과 신약개발과 관련된 투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제약시장의 위상이 높아진 것은 저성장에 머물고 있는 미국, 유럽에 비해 아시아 시장은 성장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세계 11위의 제약 시장인 한국에서 이들 다국적 제약사는 두 자리 성장을 거듭하며 매출도 급증했다. 의료진 수준이 높고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것도 한국 시장의 매력으로 꼽힌다. 의약분업 이후 다국적 제약사의 전문의약품 처방이 급증하면서 매출증가로 이어지고, 시장 확장에 주력하고 있는 다국적 제약사로선 한국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응하는 국내 제약업체들의 영향력도 만만치 않다. 꾸준한 매출증가세를 따라, 그림 2008년 국내외 제약사 영업이익률 및 부채비율
매출 실적뿐만 아니라 수익성이나 건전성 등 다방면의 경영성적이 글로벌 제약 한국 법인들을 압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2008년 기준 국내 및 외국계 제약사 상위 10곳의 영업이익률 및 부채비용이다.
지난해 상위 10개사의 총 매출액은 4조 5623억 원, 영업이익은 4758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이 10.4%로 집계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외국계 상위 10개 제약사는 매출 2조 5976억 원, 영업이익은 2260억 원을 기록해 영업이익률은 8.7%로 나타났다.
업계는 이를 두고 외국계 제약사의 영업 환경이 악화됐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판매액이

큰 외국 신약들의 특허가 최근 들어 대부분 만료되었지만 눈에 띄는 후속제품이 나오지 않아 영업활동에 의존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유명 신약의 제품력을 이용해 장사를 하였지만, 특허가 끝나고 카피약이 시장에 나오자 영업력으로 승부를 걸어야했기 때문이다.
부채비율 측면에서도 비교가 된다. 국내 상위사의 평균 부채비율은 2007년 67.5%에서 지난해 69.8%로 큰 변화가 없었다. 반면 외국 회사들은 81.6%에서 104.5%로 건전성도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시아경제 09.5.14






참고문헌
1. 제약산업 실태 보고서, 2008.5,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 주요 외국의 약사정책 - 의약품 유통체계에 대한 비교 고찰, 2007.5,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3. 제약산업 발전전략 개발연구, 2000.3, 한국보건산업진흥원
4. 국내 의약품 유통구조에 대한 연구, 한국유통과학회, 2008년 하계 국제학술대회, 윤명길, 류충열, 유택용 저, pp.10~25(16 pages)
5. 의약품 유통정보 현황 및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 109호, 2005.11, 정영철, 정영호 저, pp.76~91(16 page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마케팅] 상품김치시장의 유통경로분석
  • 유통 경로 계획의 수립 절차에 따라서 우선 거시, 내부 환경 변화에 따른 김치 시장의 영향을 분석하고, 설문 조사를 통해서 구매욕구세분화, 표적 구매자시장 그리고 유통 목표를 정립한다. 다음으로 어떠한 제약도 없는 상태에서의 이상적 유통경로구조를 설계하고, 현재 김치 시장의 유통경로구조의 분석을 통해서, 이상적 유통경로구조를 도입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제약을 살펴본 후 이상과 현실의 차이점에 선진 유통 사례의 본받을 점을 첨가하여

  • [유통경제학] 국내 의약품 유통비리의 실태
  • 유통질서와 시장 구조를 좀먹고 나아가 국가 경쟁력에까지 손상을 미친다는 데에 그 심각성이 있다.(2) 의약품 유통비리란?이 발표에서 우리가 다루려고 하는 유통비리 -구체화시켜서 의약품 유통비리-는 덤핑, 뒷돈거래, 실 거래가보다 높게 책정되는 의료보험 약가 등의 비리구조이다.그간 각급 병원, 의원에서 제약회사의 뒷돈을 받고 약품을 선택하는 등의 비리는 비양심적인 의사들의 비리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사실은 그보다 범위가 넓

  • [마케팅] 광동 옥수수 수염차 마케팅 믹스분석
  • 시장 잠재력: 녹차의 떫은 맛 개선③ 상품수명주기단계: 성숙기 ④ 주기성 OR 계절성4계절 꾸준한 판매생수대용시장분석환경적 요인①사회문화적 요인②법률적 요인③기술적 요인④기업내부 조직구조적 요인시장매력도 제품 출시후,ME TOO제품‘옥수수 수염’지적 재산권 보호대상 제외블루오션!업체간 경쟁치열현재 차 음료 시장 1위차세대 블루오션 상품으로 급부상! 유사제품 출시경쟁우위  광동제약의 기업 배경유통구조를 포

  • 마음에도 활력을 주는 박카스 D
  • 제약업계 최초로 매출 5000억원 돌파 2005대표이사 김원배 사장 취임(제6대 사장)박카스디 생산 (기존 타우린 1000mg -> 2000mg 으로 두배 보강)1. 동아그룹소개 및 계열사 소개 및 연혁I.기업소개2. 동아그룹 기본 정신생명 주체 로서의 인간과 생명의 근원이라 할 수 있는 자연을 사업영역의 두 축으로 삼아 생명을 위한 기업으로 우리 사회에 기여함. II.상황분석1. 시장 분석-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의 유통구조는 도매상 및 직거래방식의 이원적

  • [국제지역 경제학] 대만 무역환경 분석
  • 분석 목 차대만 무역환경 분석 목 차제10장 대만의 비즈니스 환경제1절 시장의 특성과 실태1 경제규모와 소득수준2 대만 시장 특성3 한국상품에 대한 인지도4 진출전략제2절 유통구조와 소비자 특성1 유통구조개황2 대만 소비자 특성대만 무역환경 분석 목 차대만 무역환경 분석 목 차제3절 상관습 및 거래시 유의사항1 비즈니스 에티켓2 상담시 유의사항3 문화적 금기사항제4절 바이어 발굴1 각종 협회를 이용한 바이어 발굴2 전시회를 통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