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지니스] 디지털카메라 온오프라인 가격 및 유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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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디지털카메라 가격조사
1) 가격조사대상
2) 가격조사내용
3) 가격조사 결과

온라인과 오프라인매장의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분석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변화

2.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갈등문제

1)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기존 유통채널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

2) 최근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의 유통전략

3) 제조사는 왜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가?

3. 제조사별 자체 온라인 쇼핑몰 운영 실태

캐논
니콘
후지필름
올림푸스
파나소닉
소니
4. 전자상거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1) 성공사례

사례 1
사례 2
사례 3
사례 4
사례 5
2) 실패사례

사례 1
패스파인더(Pathfinder, 1994-1999)

사례 2
고닷컴(Go.com, 1999-2001)

사례 3
페츠닷컴 (Pets.com, 1999-2000)

5. 내가 만약 CEO라면

1) 가격전략 수립

2) 유통전략 수립

본문내용
■ 일반 오프라인 매장의 가격변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용산이나 테크노마트 등에 형성 되어 있는 오프라인 매 장들의 가격과 온라인의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조 사에서 백화점이나 대형유통사 등의 오프라인매장 등이나 온라인 쇼핑몰과는 가격 차이가 나지만 일반 오프라인 상점의 가격이 많이 차이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 다. 그 이유를 한 일반 오프라인 상점 직원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이유인 즉, 가 격대가 비교적 높게 형성 되어 있는 가전기기의 경우 일반 오프라인 상점을 찾는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가격을 미리 알아보고 실물을 오프라인 상점을 통해 확인해보고자 오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 상점보다 높은 가격을 제시하면 소비자들은 대부분 실물만 확인하고 온라인에서 구 매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래서 최근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들은 온라인 최저가와 비슷한 가격을 책정하 고 대신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악세사리 가격에서 이익을 남기거나 높은 가격을 제 시하더라도 구매자와의 가격조율을 통해 결국은 최저가와 비슷하게 판매가 된다는 설명이었다. 실제로 온라인 상점의 가격조사 중 에누리 닷컴의 최저가가격을 검색 하여 알려주는 상점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한 오프라인상점과의 대화를 통해서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배경지식 정도 및 구매성향에 따라 가격이 다르게 제시 될 수도 있다고 한다. 테크노마트의 모 디 지털카메라 판매업체의 판매사원의 말을 인용하면, “솔직히 오는사람에 따라 틀리 죠~. 저희도 어느 분한테는 거의 마진 없이 팔기 때문에 또 몇 마디 해보고 가격 에 상관없으신 분 같으면 높은 가격에 팔고 그러죠 뭐~.”라고 답했다.




2. 제조사와 유통사간의 갈등문제

1)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 되면서 기존 유통채널과 갈등이 생기는 이유

인터넷이 기업의 새로운 직접 판매 채널로 급부상함에 따라 지금까지 판매를 담당해 온 대리점, 소매점, 심지어 내부 영업사원까지도 자신의 지위에 심각한 위협을 느낄 수 있다. 실제로, 백과사전으로 유명한 브리태니커社는 직접 우편, TV광고, 인터넷 사이트로 판매 채널을 옮겨 감에 따라 이미 3년 전에 북미 지역의 판매인력을 550명이나 감축했다. 이 때문에 기존 유통채널들이 인터넷 채널을 적대시하는 채널 갈등이 표면화될 우려가 많다.

2) 최근 디지털 카메라 제조사의 유통전략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업체들의 매출기준이 판매액에서 중계수수료로 바뀌자 전자업계의 유통망에도 변화가 초래되어, 오프라인 유통망 확보에 나서고 있다. 따라서 올림푸스, 코닥, LG상사(캐논의 국내 유통사) 등 디지털 카메라 업계는 그동안 신 유통 채널에 크게 의존해 왔으나, 최근 오프라인 유통망 강화에 발 벗고 나서고 있다. 특히 안테나 역할을 해온 오프라인 매장이 제품 홍보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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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혁신제품의 유통사례를 찾는데 아니네요, 레포트의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주면 구매후 실망을 안할 텐테
  • popop***
    (2012.04.05 11:2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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