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시대의서비스] 고객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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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절. 고객이란 누구인가?
1. 고객의 정의
2. 고객의 범주
2절. 고객의 특성과 이해
1. 고객의 특성
2. 고객에 대한 이해
3. 고객 성격유형에 대한 이해
3절. 어떻게 고객을 대해야 하는가?
1. 고객에 대한 접근방법
2. 고객의 관점이 중요
3. 고객충성도와 고객관계관리
4. 고객이 없으면 사업도 없다. – 노드스트롬 백화점 사례
본문내용
1. 고객의 특성
o 고객은 자기 중심적
① 항상 요구하고 부탁한다.
② 한번 등 돌린 고객은 3년이 걸린다.
③ 고객은 언제나 정당하다.(C. Ritz)
④ 고객은 왕이다.
⑤ 종사원 1명의 실수도 100% 실수라고 생각한다.
⑥ 만족한 고객은 더 사고, 또 사고, 다른 사람도 소개한다.
⑦ 불만을 말하지 않는 고객이 더 무섭다.
⑧ 고객은 철새 그리고 즉흥적이다.
⑨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요구


2. 고객에 대한 이해
1) 판매측면
2) 우호도 측면
3) 구매 빈도의 측면
4) 경영측면


3. 고객 성격유형에 대한 이해
o 고객의 성격유형을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고객 응대 서비스가 가능.
o 성격유형의 대표적인 검사방법 = MBTI(현재도 계속 개발)
o 인식과정, 판단과정, 에너지방향, 생활양식지표에 대한 선호경향으로 고객의 성격을 가늠.
o 95문항으로 4가지 척도의 관점에서 각 개인이 선호지표를 알파벳으로 표시(예, ENTJ), 총 16가지 유형으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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