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리더십과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
3. 사례연구
1) 현대카드
2) KT
4. 리더십과 조직
- 본문내용
-
(1) 커뮤니케이션 제도 혁신
정태영 사장의 취임 이후 제일 문제점으로 꼽은 것은 사원간의 의사소통부족이다. 그 는 사원간의 의사소통의 부재가 정보손실과 오해를 낳아 결국 조직 내 몰입을 방해하고 그로 인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파악했다.
조직 내 활발한 의사소통
직원의 긍정적 태도 발생
- 직무만족
- 조직몰입
① 파격적인 회의문화
대개의 조직에 회의 문화는 딱딱하고 형식적이며 권위적인 면이 많다. 이러한 회 의 문화는 자유로운 안건의 발의를 막고 편안하지 않은 분위기를 유도함으로써 창의 적이고 혁신적인 사고의 흐름을 차단하게 한다. 이와 같은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현 대 카드는 포커스미팅과 리더십 미팅을 통하여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와 자유로운 안건발의를 통하여 파격적인 회의 문화를 창조했다.
◇ 포커스 미팅
모든 것이 외부로 노출 되는 통유리 회의실 안에서 직급을 상관하지 않고 회의가 열리 는 2시간 동안 임원들은 2∼3개의 안건만 놓고 치열한 논쟁을 벌이는 방식으로 회의 자료에는 회의 주제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이 있을 뿐, 구체적인 방향이나, 방법은 명기 되어 있지 않은 채 회의를 통해 각 주제에 대해 서로의 생각을 허심탄회하게 얘기하 고, 자칫하면 빠질 수 있는 오류를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그 자리에서 합리적인 결론 을 도출해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리더십 미팅
경영진뿐만 아니라 일선에서 업무를 맡고 있는 1∼3년차 사원급 직원까지 모두 참석하 는 회의로 임원회의가 단지 임원들을 위한 회의가 아닌 열린 토론과 공유의 장으로의 발전하도록 유도한다.
이와 같은 새로운 회의 문화를 통해 현대카드는 CEO에서 말단 직원까지 회의에서 나온 전략과 비전, 이슈들을 함께 평등한 위치에서 공유함으로써 혁신적인 사고를 유도하였다.
또한 조직원들은 기존의 수직적 위계질서 관계에서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해주는 수평적 관계로 변화하게 되었으며 상호존중을 통하여 조직 구성원들 개개인 및 서로의 관계에 대해서도 몰입할 수 있다. 즉 활발한 의사소통은 직원들의 긍정적 태도를 야기하며 나아가 조직몰입의 계기를 마련한다.
② 업무교류의 장 마련
◇ 홈앤드어웨이
홈앤드어웨이제도는 본사와 다른 본부간의 교류를 통한 본부와 부서간의 상호이해를 증진시키는 제도로 전국 29개 본부 간부들이 다른 본부를 찾아가 팀장들과 일하는 방 식이다. 본부 및 부서 간 활발한 의사소통은 업무시너지 효과로 연결되고, 부서 간 커
- 참고문헌
-
기업문화와 기업경쟁력, 이학종 저
경영학원론 신유근 저
조직과 리더십 박유진 저
조직행동 4판 임창희 저
현대카드 IR - http://www.hyundaicard.com/ir/ko/index.jsp
현대그룹 기획전략실
동아일보 - 원하는 부서 배치… 퇴사가 줄었어요 (08.05.08)
KIAD 한국산업능력개발원
헤럴드 경제 - 이석채 KT 회장 토요일마다 ‘끝짱 토론’ (09.05.26)
KT - http://www.kt.com/
데이터뉴스 - 통계로 보는세상
현대카드, KT광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