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구매에 있어서 가족구성원들의 영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제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품구매에 있어서 가족구성원들의 영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제품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주제 : 가족구성원의 변화에 따른 제품구매 영향의 변화 - 사례 : 피자, 이마트 싱글존
목차
1. 제품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2.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변화된 제품구매 ( 제 품 : 피자 )
3.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변화된 제품구매 ( 이마트 싱글존 )
4. 가족구성 변화에 따른 제품구매 세부목차
본문내용
1. 제품구매 의사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에게 영향을 주는 외적 환경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마케팅 활동의 한 수단인 광고와 같은 직접적이고 의도적인 외적 영향이 있는가 하면 소비자가 속한 문화, 사회계층, 사회집단등 모든 주변의 환경들은 소비자의 물리적이고 정신적인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특별히 가족도 집단 분류에서 1차집단으로 분류되어 그 영향은 그 강도와 지속성에 있어서 소비자 행동 연구의 중요성이 인정되어 오랜 기간 연구되어 왔다.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주는 외적 변수로서의 가족은 오랜 기간 연구되어져 왔는데 가족에 관한 연구는 크게 세 분야로 구별하여 볼 수 있다. 첫째는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에 관련된 연구로서 한 사회의 가족생활주기를 조사 파악하여 단계별로 정리한 후 이와 관련된 소비 혹은 소비자 행동 관련 정보를 파악하여 마케팅 전략 수립의 자료로 이용하는 분야이다.

둘째로는 부모와 자녀들간의 상호 영향을 연구하는 분야로서 부모가 자녀들의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문제와 역으로 자녀들이 부모의 소비행동에 어떤 내용과 형태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연구이다. 셋째로 부부간의 역할 및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남편과 아내의 서로 다른 역할 구조(role structure)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 차이점 그리고 제품 종류에 따른 남편과 아내의 영향력의 차이 등이 이 분야의 주된 주제로 연구되어져 왔다.

위에서 언급한 세분야로 이루어진 소비자 행동과 관련한 가족을 주제로 한 연구는 최근에 와서 다시 활발해지고 있는데 이에는 사회 전체적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기는 습관] 이기는 습관 핵심요약 감상문
  • 들어주는 것이 아니다. 누군가 나를 즐겁게 해주기를 우두커니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동료나 선후배를 즐겁게 할 수 없는 일이 없는지 고민해 보라. 먹고살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한 이 세상 어떤 일도 즐거움이라는 선물을 가져다주지 않는다.이기는 습관 19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우리의 일생은 하루 하루가 모여 만들어진다. 그리고 그 하루는 아침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그

  • 경영이란 무엇인가 도서요약
  • 어떻게 하면 제대로 조화시킬 수 있는지8 성과내기(집중) : 자원을 필요한 곳에 배분, 조직의 지속적인 전진, 모든 구성원들이 가장 중요한 과제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는 것.9 어떤 가치가 중요한가 : 경영진에게 가치의 중요성. 가치의 남용여부.가치창조• 현학적 용어이지만 현실세계와 맞닿아 있는 용어• 일에 투입되는 자원을 관리하는 것에서 산출되는 성과를 관리하는 것으로 옮겨가는 방향으로의 사고방식에서 중대한 변화를 의미• 무

  • 소비자행동론핸드폰
  • 구매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구매의사결정은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상표를 구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자신이 구매하기를 원하는 제품과 실제 구매는 ‘주변 사람들의 대안에 대한 태도’와 ‘예기치 못한 상황변수’들이 영향을 끼친다. 여기서 ‘예기치 못한 상황변수’는 통제할 수 없음으로 ‘주변사람들의 태도’를 활용하여 전략을 세워야 한다. 소비자는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특히 자기와 가깝거나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가족, 친

  • 기업문화에 대한 고찰
  • 구성원들에 대한 동기부여와 행동 강화, 갈등 관리와 변화 관리, 목표 관리와 예산 관리 등 기업체 경영에 적용되는 관리기술과 기법도 포함한다. 마지막 요소인 리더쉽 스타일 (Style)은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전반적인 조직 관리 스타일로서 구성원들의 행동 조성은 물론, 그들 간의 상호 관계와 조직 분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 요소로소 작용한다. 이처럼 기존의 연구는 공유가치를 그 기본요소로 하여 나머지 요소가 각각 영향을 미치는

  • [소비자태도][브랜드태도]소비자태도의 시스템, 소비자태도의 인식적 반응, 소비자태도의 영향력, 소비자태도와 광고모델, 소비자태도와 광고태도, 소비자태도와 브랜드태도, 소비자태도와 웹사이트태도 분석
  • 영향은 약화된다고 하였다. Wilson과 Peterson(1989) 역시 구전 정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개인의 선행 인상과 일치하지 않으면, 구매 행동에 대한 영향력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어서 Herr와 그의 동료들(1991)도 소비자의 선행 인상의 역할을 강조하면서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선행 인상에 따라 구전의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요약하면, 구전 정보는 수신자에게 이미 존재하는 신념, 기대, 감정 성향 등과 일치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