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시장세분화 목적)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그리고 맥주와 노트북 제품에서 어떻게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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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시장세분화 목적)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그리고 맥주와 노트북 제품에서 어떻게 시장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는가?
목차
Ⅰ. 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1. 시장세분화의 목적
2. 시장세분화와 제품 포지셔닝
3. 소비자 포지셔닝 전략

Ⅱ.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 - (맥주 제품)
1. 경쟁적 포지셔닝 전략
2. 리포지셔닝 전략
3. 제품 포지셔닝 분석

Ⅲ. 지각지도 - (노트북 제품)
1. 지각지도
2. 새로운 제품개념의 개발
Ⅳ. 포지셔닝 분석을 위한 계량적 기법의 적용
본문내용
Ⅰ. 시장 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

1. 시장세분화의 목적

전체시장은 `원하는 바'가 다양한 소비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세분시장의 잠재력도 다를 것이므로 마케터는 세분시장의 선호패턴, 경쟁의 양상, 기업의 강점 등의 측면에서 가장 잘 봉사할 수 있는 세분시장을 확인해 내야 한다. 그 다음에야 그러한 세분시장(표적시장)에 있어서 가장 바람직한 소비자의 반응을 얻어내기 위한 마케팅 믹스를 구성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점에서 시장세분화는 적어도 세 가지의 잇점을 기업에게 제공해 준다.

1)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효과적으로 포착하도록 도와준다.
마케터는 각 세분시장이 `원하는 바'(와 경쟁자들의 제품들)을 검토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안을 결정할 수 있다.

2) 마케팅 믹스를 정밀하게 조정하도록 도와준다.
마케터는 모든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하나의 마케팅 믹스를 제공하기(산탄식 접근법)보다는,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 세분시장별로 마케팅 믹스를 조정(소총식 접근법)할 수 있다.

3) 각 세분시장의 반응특성에 따라 자원을 효율적으로 할당하도록 도와준다.
마케터는 각 세분시장의 반응특성을 근거로 하여 바람직한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마케팅 노력을 합리적으로 할당할 수 있다. 한편 마케터는 자신의 세분시장이 알려져 있는 경우, 일반적인 전체시장이 아니라 특정한 집단들에 그의 촉진노력을 집중시킬 수 있게 되는데, 시장세분화의 개념을 도입하여 촉진활동이 지향하는 표적수신자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갖게 될 때 얻어지는 잇점은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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