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렉스와 영화산업의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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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1. 영화산업의 역사
2. 한국영화산업의 배경 및 구조
3. 멀티플렉스의 배경
4. 한국영화의 성공요인
III. 실증분석
1. 조사방법
2. 조사결과 및 분석
IV. 문제점 및 개선 방안
V.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멀티플렉스의 배경

멀티플렉스란 다수의 스크린을 갖춘 영화관을 말하는데 통념상 스크린 6개 이상의 복합상영관을 멀티플렉스로, 20개관 이상을 메가플렉스로 본다는 말도 있지만 실제로 멀티플렉스의 역할을 하는 4,5개관의 숫자도 많은 우리의 극장상황을 볼 때 그 기준은 모호해질 수 있다. 2000년도 한국영화연감에서는 3개관 이상 영화관부터 멀티플렉스 현황으로 다루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법령상 전체 좌석 수에 준거(전체 1000석)해서 멀티플렉스를 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최소한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최소한 10개 정도의 극장연합체를 멀티플렉스라고 보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2개관에서 7개관은 미니플렉스, 8개관에
서 15개관이 모인 극장은 멀티플렉스, 그리고 16개 관 이상이 모인 극장은 메가플렉스라 고 한다

일반적으로 멀티플렉스는 쇼핑몰, 식당, 문화공간 등과 연계한 복합적 오락 공간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기존의 낙후된 극장환경과 대비되는 쾌적한 환경, 음향, 영사 등에서의 최첨단 장비, 24시간 전산예매, 좌석지정 발권 시스템, 컵 홀더를 갖춘 넓고 편한 좌석 등의 차별화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멀티플렉스의 영향은 가장 먼저 관객 증가로 이어진다.
프랑스의 경우, 본격적으로 멀티플렉스가 가동된 1996년을 기점으로 그 이전까지는 감소를 보이던 관객동원이 상승하여 1997년 1인당 극장 관람횟수는 2.35회에서 2.9회로 증가되었다.
스페인 역시 프랑스와 동일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고,
영국은 1990년에 1.54회에 불과한 관람횟수가 1998년에는 2.25회를 기록했다.
우리의 경우도 1997년 국민 1인당 평균 관람횟수가 1.0회에서
98년에 1.1, 99년에 1.2, 2000년에 1.3회로 증가하고 있다.

90년대 들어 1.0회에서 멈추어 있거나 0.9회로 감소되는 경향을 보였던 것에 비하면 이러한 증가는 멀티플렉스의 증가 시기와 연관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이러한 관객 수 증가는 새로운 계층의 관객을 개발한다는 의미도 가지는데, 부도심, 신도시 베드타운에 멀티플렉스가 생김으로써 가족단위의 관람객이 증가하고 주부와 중, 장년층이 영화관을 찾는 빈도가 높아졌다.
외국의 경우 영화를 잘 보지 않는 빈곤층의 관객이 증가했다는 통계도 있다.

개관 초기 인접지역 주민과 타 지역 관객 비율이 35:65였다가 1년 뒤 67:33으로 역전된 강변 CGV의 경우를 볼 때에도 멀티플렉스가 기존의 타 극장 관객을 뺏기보다는 신규 수요 창출에 힘을 발휘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부산의 경우 CGV가 개장한 이후 부산 전체 관객수가 600만에서 730만으로 늘었으며

참고문헌
http://seriecon.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kisdi.re.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ofic.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intz.com/portal/index.html 인츠닷컴
http://www.entersdaq.com 엔터스닥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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