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비정규직의 문제 – 화물운송 운송하역노조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17 / 2019.12.24
- 3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비정규직에 대하여
1.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의
2. 비정규직 노동자의 등장 배경
3. 비정규직 노동자의 현황
4. 비정규직의 문제점
(1) 노동환경 측면
(2) 법 관련 측면
(3) 기본 노조와의 관계 측면
5. 비정규직 노동자의 요구사항
6. 구체적 개선방향으로서의 정책 대안
(1)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원칙
(2) 기간제근로
(3) 파견근로
(4) 특수형태근로
(5) 단시간근로
Ⅱ. 운송하역 노조
1. 화물운송 노동자의 현상황
2. 우리나라 화물 운송체계의 문제점
(1) 세계최고수준의 물류비
(2) 전근대적인 화물운송체계 : 지입제와 다단계 알선
(3) 비현실적인 에너지세제개편의 문제점
(4) 소외된 물류의 동맥 : 화물운송특수고용노동자
3. 화물운송노동자의 특수성
4. 자본가의 의도
5. 노동법 적용대상의 확대 필요
6. 노동조합의 요구
(1) 직접비용 인하
(2) 전근대적인 물류체계의 타파
(3) 노동조건 및 환경 개선
(4) 제도개선을 위한 노정협의 기구 구성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비정규직에 대하여
1. 비정규직 노동자의 정의
비정규직을 구분하는 기준은 다차원적이다. 그 중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는 특성으로는, 기간의 정함이 있거나(계약직, 일용직), 해당 사업주의 사업장에서 근로하지 않거나(파견직, 도급직), 상시근로를 하지 않는 경우(파트타임 근로)등이 있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비정규직 규모는 2000년 8월 현재 674만명(임금노동자의 52%)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것은 통계청이 매달 실시하는 ‘경제활동인구조사’의 종사상 지위에서 상용직을 제외한 임시직과 일용직을 단순 합산한 것에 불과하다. 따라서 파트타임, 호출, 독립도급, 파견, 용역, 가내근로 등 다양한 형태의 실질적 비정규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못한 것이다.
이에, 통계청은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라는 것을 실시하기 시작했다. 부가조사는 매달 실시하는 ‘경제활동인구조사’에서의 설문 문항인 종사상 지위(상용․임시․일용) 이외에, 계약근로, 파트타임, 호출, 독립도급, 파견, 용역, 가내근로 등을 추가로 질문함에 따라, 우리나라 비정규직 규모와 실태에 접근할 수 있는 최초의 조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부가조사는 그동안 공개되지 않은 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심리학] 댄 애리얼리-경제심리학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