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환경분석 및 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기업 소개 및 선정이유
(1) 기 업 소 개
(2) 선 정 이 유

2. 환 경 분 석 - 일 반 환 경(기업의 외부환경)

3. 전 략 분 석
(1) SWOT 분석
(2) BCG 매트릭스

4. 이 슈 제 기

5. 문제 해결 방안 - STP 분석

6. 결 론 - 제기된 문제의 해결방안 제시


본문내용

② FTA
이번 한국과 미국 간의 FTA협정은 대한항공에게는 커다란 기회요인으로 작용될 것으로 판단된다. 먼저 국제화물 부분에서 2005, 2006년 2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대한항공은 이번 FTA로 인해 대미수출입 활성화로 항공물동량의 증가와 더불어 여객부분에서도 커다란 수요가 예상되고 있다. 이에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국제 물류센터에 월평균 8만 건(총 200톤 규모)을 처리할 수 있는 자가 특송 통관장을 마련하여, 이러한 국제물류 시장 확대에 대비해 서비스 경쟁력과 인프라를 강화를 꾀하고 있다.

③ Mega Event
대한항공은 월드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나 2002년 해당 기간에 큰 매출 성장세는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메가이벤트에 대한 마케팅활동으로 대한항공의 앞으로의 이미지 향상과 지속적 고객확보에는 유리한 영향을 미쳤으리라 생각된다.


④ 실버계층의 증가
20년 안에 한국은 노인인구가 전체인구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초 고령 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실버계층의 증가는 해외에서 여가를 즐기고 싶어 하는 노인계층의 항공티켓 수요와 연결되며, 이것은 앞으로 대한항공의 하나의 기회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현재 갖추고 있던 경로우대 할인제마저 폐지했다가, 급감하는 노인 승객 수에 다시 할인제를 부활시키는 등의 미비한 대책만을 내놓고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앞으로 경로우대, 서비스 차별화 등의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⑤ 유가상승
국제적인 유가상승으로 항공업계의 수송활동에 커다란 영향이 있을 것이라 예측된 것에 비해, 실제로는 환율하락으로 인해 항공사들이 사용하는 제트오일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하는 등 항공업계에 그리 큰 타격을 주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한항공 자체에서도 유가상승에 대비해 내추럴(Natural) 헤지 및 액티브(Active) 헤지 전략, 고효율 항공기 도입, 북극항로 운항 등 다양한 방법의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어 커다란 위협요인이 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어진다.

⑥ 저가항공사 출현
현재 계속되는 저가 항공사들의 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시아나항공 기업분석및 경영성공전략분석과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대한항공과 비교분석)
  • 항공산업의 특징이 통합적인 고객만족을 추구하는 현대 기업의 쟁점을 잘 반영한다고 생각했다. 그 중에서도 우리는 보다 발전적인 논의를 위해 성장가능성이 더 많은 2등 기업 아시아나 항공을 선택하였고 본 과제를 통해 아시아나 항공 기업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략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아시아나항공 소개아시아나 항공은 금호 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민간 항공사로 1988년 2월 17일 창립하였다. 연간 5조원 규모의 매출로 대한항공과 함께 한

  • 대한항공 프리미엄 전략 분석
  • 항공사이며(Total Safety→Best Reliability Airline)셋째, 책임경영과 비전을 통한 기업가치 향상으로 보다 큰 가치창출과 비전을 제시하는 항공사 (Excellent Management→Best Management Airline)이다.대한항공은 Global Leading Airline로서의 위상강화를 위해 안전 및 경영혁신에 전력을 다해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국제화, 지식화, E-Business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3. 산업환경분석1) 경쟁자분석(1) 산업의 집중도현재까지 우리나라 항공업계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

  • [국제경영학]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국제전략적 제휴 및 항공산업 분석
  • 목 차 -서 론 -본 론 1.전략적 제휴 및 기업분석 1)전략적 제휴 2)기업소개 및 분석 3)항공사 전략적 제휴 현황 2.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에 입각하여 본 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 1) 기존 기업간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품의 압력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3.환경분석 1)경제적 환경 2)사회적 환경 3)기술적 환경 -결 론 ○참고문헌 서 론급변하는 경영환경과 글로벌화에 따른 무한경쟁 속에서 기업은 개별적인

  • [통계와 경영]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지금 전세계를 들썩이고 있는 월드컵. 월드컵의 역사를 보면 세계화가 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초기 유럽과 남아메리카 국가들만이 참가하던 월드컵이 이제는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들이 참여하는 축제가 되었다. 수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지금 월드컵이 개최되는 독일로 모였고, 역시 더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TV 앞에 앉아서 월드컵을 즐기고 있다. 이렇게 전세계를 하나로 묶을 수 있는 것들이 여기저기 생

  • 대한항공 마케팅,경영전략분석 & 대한항공 SWOT분석및 서비스전략연구 & 대한항공 향후전략대안연구
  • 대한항공의경영,마케팅 사례분석-목차1. 대한항공 기업분석(1) 기업규모(2) 기업운영2 대한항공 외부환경분석 (5 forces model 분석)3. 대한항공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s4. 대한항공의 경영전략(1) 시장개척전략(2) 전략적제휴 전략5. 대한항공의 마케팅전략(1) 컬러마케팅 전략(2) 다이렉트마케팅 전략(3) 서비스마케팅 전략(4) 스토리텔링 마케팅전략(5) 포지셔닝전략6. 대한항공의 전략적대안7. 결론 및 시사점< 참고자료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