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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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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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Krispy Kreme sells doughnuts. But what are customers really buying?
1) 소비자들이 크리스피크림에 열광하는 이유 분석
Ⅰ) ‘죽을 만큼 단 맛’
Ⅱ) ‘핫나우, 도넛극장’
B. As Krispy Kreme expands, how important are the two dimensions of product
quality?
1) 타겟 선정 및 판촉
2) 점포 수 확대
3) 관련 인터뷰
C. Discuss the brand equity of Krispy Kreme versus that of Dunkin' Donuts.
1) 홈페이지 비교
2) BI 비교 및 설문조사
3) 관련 신문기사
4) 한국의 매장수
5) 마케팅 전략
D. How might Krispy Kreme extend their brand?
1) 크리스피크림의 창시
2) 크리스피크림의 진출
3) 크리스피크림의 확장
E. Krispy Kreme sells a product that is high in sugar. What is its social responsibility in offering such a product? What possible liability could they face?
1) 건강에 대한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
2) 정확한 성분표시 및 광고. (예 - 포장박스에 담배처럼 "트랜스지방은 몸에 해롭다" 등의 문구 필요)
F. In a product that is meant for almost immediate consumption, how important is packaging?
- 본문내용
-
D. How might Krispy Kreme extend their brand?
(크리스피는 그들의 브랜드를 어떻게 확장했는가?)
1) 크리스피크림의 창시
Vernon Rudolph는 크리스피크림의 창시자이다. 그는 New Orleans에 사는 프랑스 요리사로부터 yeast-raised 도넛 비법을 산 후 1937년 7월 13일 North Carolina주 Winston Salem에서 첫 점포를 열었다. 크리스피크림(crispy cream)은 도넛의 바삭한 겉 부분을 뜻하는 크리스피(crispy)와 말랑한 속을 뜻하는 크림(cream)을 합해서 크리스피 크림(crispy cream)이라고 지었다고 한다. 크리스피와 크림의 스펠링을 일부러 Krispy Kream이라고 틀리게 표기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기억에 남게 하였다. 처음에 크리스피크림은 지역 슈퍼마켓에 도넛을 납품하는 수준이었으나 뜨거운 도넛을 요구하는 고객이 많아지자 벽에 구멍을 내어 갓 튀겨낸 도넛을 팔기 시작했다.
2) 크리스피크림의 진출
크리스피크림은 유난히 가맹요건이 까다롭기로 소문났다고 한다. 수백개의 매장을 프랜차이즈로 하고 있는 던킨 도넛과 달리 롯데의 직영점으로만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 크리스피크림이 롯데쇼핑에서 분리되었다는 기사가 나왔다.)
■ 관련 신문기사
대기업, 불황기 어떤 사업 손대고 접었나
(생략)
신세계는 유통업계 비중이 늘고있는 와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와인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계열사 신세계L&B를 설립했다.
롯데쇼핑은 유통부문을 하나로 묶고, 식품 부문은 따로 떼어 업무 효율성을 강화했다.
이를 위해 롯데쇼핑 내부에 있던 식품사업본부를 ㈜롯데삼강으로 넘기고, 크리스피크림도넛(KKD) 사업본부를 롯데쇼핑에서 분리했다. 또 롯데리아 등 여러 계열사에 흩어져 있던 ㈜코리아세븐(세븐일레븐 운영)의 주식 50.12%를 인수했다
이러한 크리스피크림이 아시아 국가로는 처음으로 국내에 들어온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니콜라스 포케이드 국제 마케팅 매니저는 “한국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 아시아 국가 중 한국에 가장 먼저 진출하게 됐다”며 “유통 및 외식사업의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롯데쇼핑을 파트너로 선택했다”고 말했다. (재계팀, 연합뉴스, 2009,10,18)
3) 크리스피크림의 확장
크리스피크림은 대중매체를 이용한 광고는 일체 하지 않고 입소문, 시식 마케팅에 의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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