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신한은행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SWOT 분석

3. 중국시장 환경

4. 중국시장 진출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국내 최초 순수 민간 자본에 의해 설립된 신한은행은 당시 5개 시중 은행들의 평균 자본금이었던 904억 원에 크게 못 미치는, 은행법상 전국 규모의 은행이 갖춰야 하는 최저 자본인 250억 원으로 1982년 7월 7일 처음 그 문을 열었다. 모든 임직원들이 고객들이 별로 없으면 어떻게 하나 하고 우려했던 것과는 달리, 문을 열자마자 많은 고객들이 한꺼번에 객장 안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쉴 새 없이 밀려드는 고객에 눈코 뜰 새 없이 바빴던 직원들이 그날 하루 종일 입에 댄 것이라곤 주스 몇 잔 뿐 이었다. 개점 첫 날 방문한 고객 수는 무려 1만 7,520여 명에 달했고, 보통예금과 저축예금을 합쳐 4,200여 계좌가 신규로 작성됐고, 창립기념 정기예금과 기타 예금, 적금을 모두 합한 수신고는 무려 5,017좌, 357억 2,800만 원에 달했다. 이는 한국 금융 사상 유례가 없는 실적이었을 뿐 아니라, 신한은행 성공 신화의 첫 장을 여는 기념비적인 기록이었다.
거대 통합은행의 등장으로 대변되는 국내 금융 시장의 환경 변화와 씨티 그룹을 비롯한 외국 우량 은행의 국내 진출이라는 위기 상황에서 신한은행은 2003년 3월 제 9대 신상훈 행장의 취임을 맞았다. 그리고 신 행장은 제반 도전의 극복을 통한 월드 클래스 조직으로의 비약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GSO를 새로운 경영 목표로 설정했다. G(Gateway to Group Customers)는 그룹의 유통채널로서 신한은행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목표다. 2001년 9월 신한금융지주회사의 출범과 함께 신한금융그룹의 한 부분이 된 신한은행은 금융지주회사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잘나가는 조직에 굳이 새로운 조직 구조를 도입할 필요가 무엇이냐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에 신 행장은 신한은행이 그간 개발한 다양한 접점을 통해 고객에게 원포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구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모든 고객이 단일 창구를 통해 신한금융그룹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참고문헌
www.shinhan.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hankyung.com
www.hri.co.kr
www.donga.com
www.mk.co.kr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신한 파워 - 이임광, 생각의지도, 2008
대한민국 은행을 바꾼 신한은행 방식 - 정동일, 김영사, 2005
금융 강국 코리아 - 머니투데이금융부, 굿인포메이션, 2005
우리나라의 금융구조와 경제성장 - 전선애, 한국경상학회, 2005
글로벌시대의 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2005
디지털 금융 대혁명 - 김경원, 최희갑, 삼성경제연구소, 2002
한국 은행산업의 진로 - 전철환, 함정호 외, 지식산업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국제경영론CITI와 HSBC 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다국적 금융기업의 해외진출 전략과 시사점주제 선정계기 및 기업소개 – Citi vs HSBC – 금융업의 특수성2. 국내금융시장 분석 - Pest Analysis3. HSBC와 CITI의 한국진출전략- CITI의 한국진출 전략- HSBC와 전략비교4.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진출에 따른 영향5.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 외국자본 국내은행 산업진출 시사점(피투자국 관점 )- 국내은행 해외진출 방법(투자국 관점)Citi vs HSBC Foreign dire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국제경영론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목 차Ⅰ. 한국의 금융산업 분석Ⅱ. 기업소개1. CITI 그룹2. HSBC 그룹Ⅲ. 국내금융시장분석Ⅳ. CITI와 HSBC의 한국진출전략1. 국제경영의 전략2. 해외진출방식 – 진입전략3. CITI의 한국진출 전략4. HSBC의 한국진출 전략Ⅴ. 외국자본의 국내은행 산업 진출에 따른 영향1. 부정적 영향2. 긍정적 영향3. 시사점Ⅵ. 국내금융 시장의 시사점1. 국내금융

  • 중국진출 금융기관 - 신한은행의 중국진출
  • 신한은행의 중국진출1. Introduction(1) 신한은행의 역사(2) 신한은행의 경영목표 및 방침(3) 신한은행의 미래상2. SWOT 분석3. 중국시장 진출(1) 중국 진출 전략(2) 중국 진출 현황 (3) 중국 진출 개선방안4. 결론 및 시사점1. Introduction(1) 신한은행의 역사국내 최초 순수 민간 자본에 의해 설립된 신한은행은 당시 5개 시중 은행들의 평균 자본금이었던 904억 원에 크게 못 미치는, 은행법상 전국 규모의 은행이 갖춰야 하는 최저 자본인 250억 원으로 1982년 7

  • [재무관리] 외국투자자본
  • 신한신용정보 지분 49% 인수9월외환은행 지분 51% 1조3,832억원에 인수우리카드 부실채권 4,318억원어치 등 국내 카드채권 장부가기준 2조원 이상 인수1)부실채권 매입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자산관리공사의 부실채권 5646억원을 사들이며 한국시장에 처음 진출했다. 론스타는 한국자산관리공사와 예금보험공사의 부실채권 입찰에서 막대한 차익을 거뒀다. 1998년부터 2001년까지 매년 수천억 규모의 부실채권을 사들였는데 모두 2조 3000여 억에 달한다. 이

  • [경영 졸업논문] 프라이빗뱅킹의 문제점 및 선진화 방안
  • 시장규모 및 전망 91) 시장규모 92) 전 망 9(3) 한국 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사례 111) 씨티은행 112) 신한은행 113) 외환은행 124) 하나은행 145) 우리은행 146) 국민은행 15(4) 시사점 162. 해외의 프라이빗 뱅킹 16(1) 일반 현황 16(2) 시장규모 및 전망 17(3) 해외은행의 프라이빗 뱅킹 사례 181) 미국 18① JP모건체이스은행 19② 뱅크오브아메리카 19③ 유에스트러스트 20④ 씨티은행 203) 스위스 21① Darier, Hentsch & Cie,. 21② Lombard Odier & Cie,. 21③ Pictet & Cie,. 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