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제학] 한국 방문 관광객 수와 변수와의 관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소 개
2. 배 경
3. 데 이 터
4. 방 법
5. 결 과
1)Figure 1 (모든 변수 고려)
2)Figure 2 (경제적 변수 고려)
3)Figure 3 (비경제적변수 고려)
4)Figure 4 (동양권국가 고려)
5)Figure 5 (서양권국가 고려)
6. 결론
7. FIGURE
본문내용
국제화 시대에 발맞추어 한국의 관광산업 규모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다. 이제 관광수지라는 지표는, 그 나라의 경제 발전에 있어서 든든한 기반으로서 작용한다고 말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정보이다. 위의 자료에서 볼 수 있듯이, 매년 한국을 찾아오는 관광객 수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가까이 있는 일본과 비교하면 그 수치는 매우 미약한 정도이다. 국제화 시대에 관광산업이 그 나라의 힘을 결정한다고 말하여도 잘못되었다고 할 수 없고,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것이 나라의 발전에 큰 보탬이 되는 것 역시 부정할 수 없다. 관광산업의 핵심은 바로 관광객이다. 각국의 관광객들은 자신의 어떠한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한국을 찾게 되는가? 우리는 홍보나 투자를 할 때 어떠한 기준에 맞춘 국가를 상대로 홍보와 투자를 벌여야 하는가? 거리, 인구와 같은 자연적 요소가 더 크게 작용하는가? 아니면 GDP, 환율과 같은 경제적 요소가 더 크게 작용하는가? 만약 인구에는 탄력적이지만, GDP에는 비탄력적이라면 GDP 조건이 유리한 나라든지 유리하지 않은 나라든지 홍보나 투자의 효과는 비슷할 것이다. 반대로 인구조건이 유리한 나라에서는 홍보시 효과가 클 것이고 인구조건이 유리하지 않은 나라라면 홍보시 효과가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탄력에 맞추어 경제상황이 관광실정에 유리한 나라에 더 큰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만약 반대라면, 우리는 자연적 요소에 맞추어 자연적 조건이 관광실정에 유리한 나라에 더 큰 투자와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본 조는 한국방문객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1인당 GDP, 환율, 거리 등)을 상정하여 그 변수를 토대로 적정한 모델을 구축한 후, 회귀식을 도출하고, 각 변수 별로 유효성을 판단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유의하면서(significant)도 높은 탄력성 (elasticity) 을 지닌 변수를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다면, 관광개발을 위한 투자와 홍보에 적정한 자원배분이 이루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참고문헌
한국관광공사 : http://korean.visitkorea.or.kr/
통 계 청 : http://www.kostat.go.kr/
외교통상부 : http://www.mofat.go.kr/

Ashley Juenger(2007), Salary differences between male and female movie stars
남준우-이현식(2006), 계량경제학 : 이론과 EViews Excel 활용, 홍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지노경영] 카지노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방문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제2절 카지노 서비스품질1. 서비스품질의 개념서비스 품질에 대한 정의는 학자와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기념을 가진다. 첫째, 철학적 관점에서 품질을 고유한 탁월성의 개념으로 간주여, 분석하기 어려운 성질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둘째, 경제학적인 관점으로서, 품질을 제품의 고유한 속성으로 보고 객관적으로 측정 가능한 변수로써 간주하는 것이다. 셋째, 생산, 마케팅적인 관점으로서, 고객의 욕구를 가

  • [관광학] 외식업의 이해
  • 분석다. (주)놀부의 프랜차이즈 해외진출라. 프랜차이즈 진출의 장점과 단점마.프랜차이즈를 통한 일본, 중국 진출III. 가능성 있는 한국 음식1. 음식과 관광과의 관계2. 수원갈비3. 수원갈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4. 수원 양념갈비 축제IV. 결론ⅴ. 참고문헌I. 외식업의 개요인간의 욕구는 1차적 욕구 와 2차적 욕구로 나뉜다. 1차적 욕구는 배고픔, 갈망, 활동, 졸음, 호흡, 성, 체온조절, 배설 등 개체유지 또는 종족보존을 위해 필요 불가결한

  • [조선대학교]경영의 이해-경제용어
  • 1. 잠재성장률이란 한 나라가 물가상승을 유발하지 않고, 노동과 자본 등 생산요소를 총동원해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성장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잠재성장률이 4%라면 아무리 고용을 늘리고 공장 가동률을 높여도, 물가상승을 감수하지 않고서는 4% 이상 성장을 달성하기 힘들다는 얘기입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분석에 의한 우리나라의 잠재성장률 추이를 살펴보면 ▲80년대말 7.8% ▲ 90년대초 6.6% ▲90년대말 6.0%이며 2004년에는 4.6%로 지속 하락

  • [2002 한일월드컵][월드컵]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담론,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마케팅구조,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경제적 효과, 2002 한일월드컵(2002 월드컵)의 기대효과
  • 수출 구조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중화학 공업 제품 위주인데 이들 산업은 가격 외에 그 상품의 대외적 성과나 애프터 서비스, 판촉 광고 활동 등 비가격 변수가 경쟁력을 결정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에 월드컵 개최를 통한 이미지 제고에 힘입어 수출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이렇게 2002년 월드컵의 국내 개최는 우리 나라 수출품의 국제적 이미지 제고는 물론 한국의 경제적, 기술적 수준에 대한 광고 효과를 최대한 높일 수 있으며 월드컵이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수적인 조건이며 서비스 품질 관리는 고객 접촉시 만족을 최대화하는데 선행조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호텔 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도를 결합하여 두 변수간에 관계를 규명하고 서비스 품질에 따른 고객만족도의 차이여부를 알아보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첫째, 호텔 서비스 부문중 인적 서비스와 물적 서비스의 품질과 고객만족도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고객의 호텔 방문의 주목적과 호텔 이용이유와 호텔 이용 빈도수에 따라 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