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스포츠 마케팅 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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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코오롱 스포츠 분석
1) 회사 철학
2) SWOT분석
3) BCG 모형
4) 포지셔닝 맵

2. 아웃도어 시장분석
1) 아웃도어 시장이란?
2) 환경분석

3. 경쟁기업 분석

4. 코오롱스포츠의 실패사례

5. 유사사례

Ⅲ. 결론
1. 코오롱스포츠의 대응방안

2. 내가 생각하는 코오롱 스포츠의 대응방안

3. 내가 생각한 브랜드

4. KR NATURE의 신제품 개발

5. 이번 과제를 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

2. 아웃도어 시장분석
1) 아웃도어 시장이란?
아웃도어 시장은 등산용품이나 캠핑용품을 파는 시장을 말한다. 아웃도어 시장은 패션이나 기타 다른 소비재 상품과는 카테고리가 좀 달라서 감성적인 면과 이성적인 면이 조화가 되어야 한다. 남성위주의 시장이 지배적이다 보니 이성적인 면(기능 등)이 많이 강조가 되는 성향이 강하다. 우리나라에서는 1990년대 후반부터 아웃도어의복을 일상복처럼 입기 시작하고 금강산 여행 등으로 인하여 아웃도어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2000년대 초반 아웃도어 가방의 유행하면서 젊은 층에게까지 시장이 확대되었고 2000년대 중반부터 여성등산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시장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2) 환경분석
주 5일제근무와 중장년층의 인구비율 증가로 인하여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세는 가파른 추세이다. 아웃도어시장의 주 소비층인 이들은 국민소득 증가와 소득 중 여가 및 취미생활에 사용하는 돈의 비율이 커짐으로 인하여 고가의 아웃도어 용품들도 무리 없이 구매하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이 성장하는 데에는 기술의 발달도 큰 이유를 차지하고 있다. 섬유기술 등의 발달로 인하여 아웃도어용품의 목적인 보다 편하고 가벼운 용품을 개발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재 아웃도어 시장은 경쟁업체들 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시장이 계속 성장하자 비교적 진입이 쉽기 때문에 대기업 및 중소기업들의 경쟁참여에다가 해외 유명브랜드까지 국내 시장에 진출해 현재 300여개 정도의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경쟁중이다.

<매출목표 및 유통망수>
3. 경쟁기업 분석
노스페이스의 성공사례
노스페이스는 1997년 국내시장에 처음 소개되었다. 런칭 이후 3~4년간은 아웃도어 시장정립이 잘 되지 않은 상태여서 어렵기도 하였지만 그 후 1~2년 만에 외부적인 시장 여건과 소비자의 기능성에 대한 인식변화가 적절한 조화를 이루면서 급성장했다. 또 전문 등산가뿐 아니라 등산, 아웃도어를 즐기지 않는 10대 청소년과 20~30대 여성층까지 두루 찾는 파워 브랜드로 안착,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을 개척했다고 본다. 특히 고정관념을 탈피한 차별화된 아이템 전개가 브랜드 성장을 주도했다. 런칭 당시 국내 아웃도어를 리드하던 코오롱스포츠는 40~50대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상품 개발에 매진한 것과는 달리 특정 소비층을 배제했다. 아웃도어 브랜드의 고정관념을 탈피하는 동시에 한정적인 마켓 쉐어를 확대하기 위한 과감한 연령파괴 전략을 구사, 기능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변화시켰다. 이처럼 젊은 층에게도 기능성에 대한 인식을 심어줌으로써 소비자가 스스로 트렌드를 만들어가게 됐으며 10대부터 60대까지 사랑받는 대중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다. 지난 10년간 아웃도어 시장이 미성숙한 상황 속에서도 끊임없는 제품 개발로 기능성 제품이란 개념을 확립하는 등 현재 활성화된 아웃도어 시장을 정립하는 초석을 마련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
참고문헌
1. 마케팅관리적접근(학현사) 안광호외

2. 코오롱스포츠 홈페이지 http://www.kolonsport.co.kr/

3. 노스페이스 홈페이지 http://www.thenorthfacekorea.co.kr/

4. 패션채널 http://www.fashionchannel.co.kr/

3. 파이낸셜 뉴스 http://www.fnnews.com/

4. 매일경제 http://www.mk.co.kr/

5. 동아일보 http://www.donga.com/

6. 인터넷 블로그 ‘맥주전쟁’ http://blog.naver.com/ap2311/90010951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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