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스타벅스 새로운 윤리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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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타벅스 소개
스타벅스 CSR전략 분석
Case Study
-Global 사례
-국내 사례
새로운 전략제안
본문내용
스타벅스 CSR의 두 얼굴

비윤리경영 논란 - ‘에티오피아 사건’ cont.

스타벅스 논란은 `기업윤리` 각성의 분기점 - 옥스팜측은 스타벅스가 각가지 이유를 들면서 시간만
끌고 있다고 비판.

->스타벅스가 결단을 내려 에티오피아산
커피 상표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
근본적인 대안은 되지 않겠지만 커피농사로 생계를 유지하는 에티오피아 국민들에게는 엄청난 혜택이 될 것이라는 여론 팽배.

스타벅스 매춘
중국에서 2008년에 유행한 스타벅스 커피 값을 마련하기 위해
매춘까지 불사한다는 세태를 꼬집은 용어

엄청난 로열티
-스타벅스코리아가 지급한 로열티는 2000년 4억9000만원에서
시작해 2001년 13억에 이어 2008년 65억원까지 연평균
60%대의 신장률.
-순이익은 2001년 16억원부터 2008년 126억원까지 평균
50%대의 성장률을 보여 로열티 성장률을 따라가지 못함.


스타벅스의 CSR 전략

Starbucks shared Planets (~2015)

“셰어드 플래닛”은
스타벅스가 커피를 구매하는 방식에서부터
환경자국을 최소화하는 노력, 그리고 지역사회에
참여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우리가 지금껏 해왔던 사업 방식이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의 힘을 좋은 일에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고객과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노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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