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장수기업의 핵심역량(중소기업과 대기업의 사례 비교,분석을 통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장수기업의 정의

(2) 장수기업의 의의

(3) 논의 방향

2. 장수 기업 사례

(1) 장수 대기업 사례 - 동아제약

(2) 장수 중소기업 사례 - 성남기업

3. 결론


본문내용
(2) 장수기업의 의의
기업환경이 계속해서 급변하는 요즘, 기업의 존재이유인 영속기업을 유지하고 성장하는 장수기업들이 주목받고 있다. 장수기업이 주목받는 이유는 일단 장수기업이 되면 수많은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체질이 강화되어 질 높은 성과를 유지하며, 국가 전체적으로도 고용안정 ․ 사회공헌 등 많은 분야에 일조하며 긍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장수기업들은 지금까지 생존 ․ 발전하는 과정에서 취득한 문제해결능력과 기업만의 문화 등을 통해 앞으로도 계속 영속해가며 세계시장에서도 좋은 성과를 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3) 논의 방향
일반적으로 큰 규모의 기업일수록 장수할 확률이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장수기업=대기업’이라는 공식이 반드시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중소기업 중에서도 오랜 전통과 자부심을 가지고 대대로 명목을 이어가고 있는 회사의 사례를 다수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우리는 그 중에서 대기업의 대표로는 ‘동아제약’을, 중소기업의 대표로는 ‘성남기업’을 선정하여 장수기업으로서의 각 기업들만의 독특한 장수비결에 대하여 먼저 논의한 후,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장수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핵심역량을 도출 ․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조직문화에 대한 기업사례 적용
  • 기업의 이념(philosophy)과 비전(vision)으로 표현되고 있다. 이념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기업의 모습을 의미하고, 비전이라고 하는 것은 기업이 도달해야 할 최고의 목표로 특정한 시간과 공간에서의 기업의 바람직한 모습을 의미한다. 그 내용 또는 요소로서 조직구성원들 사이에서 구전되어 오는 일화나 이야기들, 사회를 잘 나타내는 물적 상징들, 제품의 특성, 창업과 성장에 얽힌 비화와 에피소드, 영웅의 이야기들, 그 기업에 독특한 관리관행 등이

  • [중소기업]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주)HJC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
  • 글로벌 무한경쟁시대에 국내생산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경쟁력 강화방안 목 차 1. ‘(주)HJC 사례 선정 배경 2. ‘(주)HJC 기업 개요 및 현황 2.1 기업 개요 2.2 (주)HJC 성장과정2.3 시장현황3. ‘(주)HJC 성공요인 분석3.1 핵심역량3.2 전략수립3.3 차별화된 제품개발3.4 (주)HJC 자사브랜드 가치창출4.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주)HJC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4.1 (주)HJC의 문제점4.2 국내성장거점 기업으로 발전을 위한 (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기업 경영사를 고찰해보려 한다. 첫 번째는 1997년 IMF 구제금융 위기를 기점으로 한 시간적 축이다. 한국 기업 경영사에서 가장 큰 위기였고 동시에 변화의 시기였던 1997년을 전후로 ‘과거’와 ‘현재’를 나누어, 각 시기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

  • 국제경영학4공통)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시오0k
  • 기업의 경우 회사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지구촌 전역을 이 잡듯이 찾아다녔다한다. 유능한 인재를 출신지역, 국가, 인종에 상관없이 채용하여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 이장에서는 일본의 기업과 중국기업의 소개를 통해 글로벌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과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경영학4공통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성공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글로벌 인적자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 인적자원 관리
  •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인적자원 관리-목 차Ⅰ. 서론Ⅱ. 교육훈련관리 분석1. 교육훈련의 정의2. 목적 및 발전과정1)목적2)교육훈련 필요성3)발전과정4)교육훈련의 방법Ⅲ. 국내기업의 교육현황 실태1. 국내기업사례2. 국외기업사례Ⅳ. 문제점과 개선방안1. 문제점2. 개선방안3. 멘토링(1)멘토링 이란 무엇인가?(2)멘토링의 의미와 역할(3)멘토링의 효과(4)멘토링 시스템 도입 기업의 사례- KTFⅤ. 결론- 참고 문헌Ⅰ. 서론흔히 “기업은 사람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