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삼양사의 경영다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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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서론
1.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3. 연구 목적

Ⅱ. 본론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1) 가치 사슬 분석
1) 하부구조 (경영 일반, 기획, 재무, 회계, 법무, 정부 관계 등)
2) 인사관리
3) 기술 개발
4) 배송 물류 - SCM의 도입
5)마케팅&영업
6)서비스
(2) 중요도와 경쟁우위
(3) VRIO 분석
1) R&D능력
2) 배송물류시스템
3) 영업
4) 전략적 제휴능력

3. 사업 다각화 전략
(1) 기업전략 – 다각화전략
1)의약 바이오 사업 - 삼양사 매출구성 변화
2) 친소비자 기업으로 변신, 식품사업
3) 기타사업, 화학과 신사업
(2) BCG MATRIX
1) 자금젖소: 식품(제당)분야
2) 별: 산업 자재용 섬유분야
3)물음표: 의약, 유기농 식품, 신사업
4) 개: 사료분야
(3) 핵심역량
1) 사업 영역 및 주요 생산품
2) HOT ISSUE
(4) 다각화 방향

Ⅲ . 결론
1. Solution
(1) 80년의 역사에도 불구하고 인지도가 낮은 까닭은?
(2) 삼양사의 왕성한 다각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른 대기업에 비해 기업규모가 왜소한 이유는? 이러한 다각화 노력은 삼양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2. 시사점
(1) 과감한 사업정리를 통해 투자여력을 확보한다.
(2) 사업 포트폴리오의 재구축한다.
(3) 전략적 제휴
(4) 기민한 후속 조치
본문내용
(9) 삼양사의 새 브랜드 “큐원”
삼양사가 47년 역사의 "삼양설탕" 브랜드를 버리고 설탕 밀가루 식용유 등 식품사업부문의 패밀리 브랜드인 "큐원"을 새 브랜드를 사용키로 했다고 2004년11월25일 발표했다. "큐원"은 "품질 1위(Quality No.1)"라는 의미다. 삼양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전혀 다른 기업인 "삼양식품"과 혼동하는 경우가 잦아 기존 브랜드가 독자적인 기업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장애 요인으로 작용해 브랜드를 교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양사는 실제로 지난 88년 진출한 밀가루 사업과 91년 진출한 식용유 사업에서 "삼양" 브랜드 대신 "밀맥스"와 "맛초롱" 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해 왔다. 그러나 삼양설탕 밀맥스 맛초롱 3대 브랜드간의 연계성이 떨어져 시너지를 창출해 내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어 왔다.
(10) 사업영역
1) 식품
1955년 제당사업으로 시작한 식품BU는 현재 설탕, 밀가루, 식용유, 프리믹스 등 우리 식생활에 필수적인 식품 소재를 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삼양사의 식품 관련 제품들은 일반 소비자 및 주로 실수요처에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 최고의 품질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home baking & coffee total shop인 「Mix&Bake」를 운영하는 등 단순한 제품 판매만이 아니라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2) 화학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보다 풍요로운 미래를 가꾸어 나가고 있는 삼양사는 향후 생산능력 확대 및 고부가가치 기술개발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한편, 전략적 제휴에 의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인터넷 기반의 마케팅 능력을 강화하여 세계 시장을 겨냥하는 전문 화학회사로 발돋움할 것이다.
3) 의약
참고문헌
(글로벌 경쟁시대의)경영전략 / 장세진/ 박영사
경영전략 사례집 / 장세진 지음/ 박영사
(BCG의)경영전략 / Carl W. Stern, George Stalk, Jr./ 博英社, 1999
미래신사업 찾아라/한국경제 2004.10.20일자 신문
삼양도전은계속된다/동아일보 2004.10.03일자 신문
매경이코노미
한국경제, 중앙일보, 동아일보, 헤럴드 경제
삼양사 홈페이지(www.samyang.com)
삼양사 반기 사업보고서 (2004.6)
food.samyang.com
http://blog.naver.com/ailment/99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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